서울대병원 노동조합은 6일 오후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故 백남기 씨의 엉터리 사망진단서에 책임을 느낀다며 유가족과 국민에 사과했다. (사진= 서울대병원 노동조합)

[뉴스인] 마소연 기자  = 故 백남기 씨 사망진단 과정에 서울대병원 경영진이 깊숙이 관여했으며 사망 이후에도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대학교병원 노동조합은 6일 오후 백남기 씨 사망진단서 관련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환자의 전공영역과 무관한 내분비내과 교수이자 서울대병원의 임원인 신찬수 부원장이 백남기 씨 임종 당시 진료와 사망 과정, 사망 이후에 관여했다고 주장했다.

백남기 씨의 의무기록에는 신찬수 부원장이 승압제(혈압을 높이는 약물) 투여를 지시했고, 사망진단서를 주치의 백선하 교수와 신찬수 부원장이 상의해 작성했다는 내용이 기록돼 있다는 것.

또한, 백남기 씨가 사망한 이후에도 부원장은 유가족이 작성한 '의무기록 신청서'의 원본을 요청했으며 병원 기획조정실은 응급실 도착 당시 상황이 기록된 자료를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이러한 상황이 통상적으로 일어나지 않는 특별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논란을 조사하기 위해 꾸려진 서울대병원 특별조사위원회조차 "사망진단서가 지침에 맞지 않게 작성됐지만, 주치의가 발급한 것을 병원이 수정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상황.

노조 관계자는 "전 국민이 백남기 농민의 사망이 물대포에 의한 외인사임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 노동조합은 서울대병원의 이름으로 되어있는 엉터리 사망진단서를 수정하지 않는 병원의 입장이 견딜 수 없이 수치스럽다"며 "지금이라도 엉터리 사망진단서를 수정하고 국민들께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서울대병원을 국민의 생명과 존엄성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진정한 공공병원으로 바로잡지 못한 책임을 느낀다"며 유가족과 국민에 사과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