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히 컴퓨터 항법 유도장치 수술시스템으로 최소한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고 있다.
12일 정형외과 장준동 교수를 통해 인공관절센터가 환자들의 사랑을 받는 배경에 대해 들어봤다.
◇컴퓨터 항법 유도장치 수술 시스템(Navigation)
최근 로봇을 이용한 수술이 큰 인기를 끌면서 인공관절센터는 컴퓨터 항법 유도장치를 활용해 인공슬관절과 인공고관절 수술을 실시한다.
인공 고관절 치환술은 퇴행성 관절염, 무혈성괴사, 고관절부의 골절 등에 적용하는 수술이다. 삽입된 인공물이 접촉하는 부위는 마찰을 최소화하는 재료를 사용하여 원활한 관절운동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인공 슬관절 치환술은 무릎관절의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외상에 의한 연골파괴 등에 적용하는 수술이다. 무릎에 통증이 심하거나 다리 모양이 심하게 휘는 등 보존적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에 적용된다.
유도장치를 활용하면 인공관절 수술부위를 3차원 영상을 분석해, 인공관절을 정확히 삽입할 수 있다. 뼈끼리 충돌ㆍ탈구를 예방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
수술 시 일시적으로 정맥이 막히는 색전증 발생 빈도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다.
최소절개수술이 가능해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 및 재활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장 교수는 "유도장치의 도움을 받아 직접 수술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인공 슬ㆍ고관절 수술 결과는 만족스럽고 더 많은 연구를 통해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술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시스템
한강성심병원 인공관절센터는 환자가 한 곳에서 모든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원스톱(One-Stop) 진료체계로 운영된다.
전문 간호사제도와 상담실을 운영해 환자는 예약부터 진료, 입원, 수술, 수술 후 관리, 치료, 퇴원, 퇴원 후 관리까지 해준다.
또한 '리포맥스 사이버 리퍼시스템(RefoMax Cyber Refer System)'을 개발해 124개 협력병원에서 의뢰 환자에 대한 신속한 진료와 결과 회신, 역회송이 가능해져 효율적인 협진이 이뤄진다.
의뢰 환자의 검사결과와 처방내역 등 결과는 온라인에서 확인 가능하며 철저히 비밀이 보장된다.
◇인공관절수술의 미래
과거 인공관절의 수술은 고정이 중요했다면 최근에는 마모에 의해 주위 뼈를 골용해되는 것이 민감한 이슈다.
인공관절은 면을 개선해 마모를 줄이는 강화플라스틱과 강화 세라믹 등으로 개발되고 있다.
장 교수는 "인공관절의 술기와 수술할 수 있는 만큼 최소절개 수술을 해 조직 손상을 적게 하는 의술이 중요하다"며 "지난 2000년 이후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인공관절수술 후 심부혈전증을 통해 폐색전증이 오는 경우가 증가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환자들이 인공관절수술을 권유받으면 두려워하거나 걱정한다. 하지만 노화현상으로 관절이 수명을 다해 수술받는 것"이라며 "관절의 상태가 다른 치료방법이 없다면 수술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삶의 질이 좋아지고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