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 방법 중 과도한 운동, 식사량 감소 등 구취 심화시키는 요소 많아
- 입 속 세균 억제 효능 있는 구강청결제로 입냄새 근본 원인 제거해 구취 해결

[뉴스인] 김은영 기자 =여름철에는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몸매 관리를 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그러나 다이어트 중 과도한 운동과 긴 공복시간, 식사량 감소 등은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다이어트 중 입냄새 심화 원인의 한 가지는 ‘케톤’이라는 성분이며, 다이어트의 여러 요소가 케톤 증가를 유발한다. 심한 운동과 적은 식사량은 에너지원을 줄여 몸 속 포도당을 에너지로 모두 사용하게 한다. 포도당 고갈로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지방에서 분해된 케톤체가 에너지원으로 대신 사용되는데, 케톤은 호흡을 통해 배출되면서 입냄새를 유발한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긴 공복시간을 유지하는 경우에도 음식을 씹을 때 나오는 침 분비량을 감소시켜 입 속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또한 최근 감염병 예방을 위해 공동이용시설을 사용하거나 야외에서 운동 시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그러나 마스크를 쓰면 숨쉬기가 불편해 구강호흡을 유발하여 입 속 유해균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마스크 속 입냄새가 흩어지지 않아 더 잘 느껴진다.

구취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입 속 세균 억제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 구강이 건조해지면 침이 말라 입 속 세균이 더욱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데, 이러한 ‘입 속 유해균’이 구취의 근본적인 원인이 된다.

그런데 칫솔을 사용한 양치질은 전체 구강 중 약 25% 이내 정도만 관리하고 나머지 75% 이상 부분은 칫솔이 닿지 않는다. 따라서 나머지 부분에 존재하는 유해균은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유해균 억제 효과가 있는 구강청결제를 사용해야 꼼꼼하게 구강을 관리할 수 있다.

구강청결제는 크게 CPC(염화세틸피리디늄) 성분과 에센셜오일 성분 기반의 제품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입 속 유해균 억제 효과가 검증된 에센셜오일 성분의 제품을 사용해야 효과적으로 입냄새를 억제할 수 있다. 각종 연구에서 리스테린과 같이 유칼립톨, 멘톨 등의 에센셜오일 성분을 기반으로 한 구강청결제가 치은염 감소, 충치 예방 효과 등의 측면에서 CPC 기반의 것보다 효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미국에서는 효과적인 입 속 세균 관리를 위해 양치-치실-구강청결제 순서로 구강을 관리하는 BFR(Brush-Floss-Rinse) 3단계 구강관리법이 흔히 알려져 있다. 구강청결제를 병행 사용하면 칫솔이나 치실이 닿지 못하는 부분 및 입 속 세균까지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으므로 구강질환 예방에 수월하다.

실제로 미국 치과의사협회지(JADA)에 발표된 연구에서 칫솔, 치실만 사용하는 경우보다 리스테린과 같은 유해균 억제 효과가 검증된 에센셜오일 성분 기반의 구강청결제까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플라크 52%, 치은염 21% 감소 효과가 밝혀진 바 있다. 이러한 에센셜오일 성분의 구강청결제는 입냄새를 유발하는 입 속 유해균을 억제하고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효과를 인정받아 최근 마스크 입냄새 등을 방지하는 데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꼼꼼한 칫솔질뿐만 아니라 유해균 억제 효과가 검증된 구강청결제 병행 사용으로 입냄새 원인균을 잡아주는 것이 마스크 착용과 다이어트로 심해진 입냄새를 잡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