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버지의 날

[뉴스인] 김효헌 =영국은 한국과 다르게 어머니의 날이 있고 아버지의 날이 따로 있다. 그리고 어머니의날과 아버지의 날은 주로 일요일이다. 초기에 어머니의 날은 있었지만 아버지의 날은 없었다. 그러다가 미국에서 시작된 아버지의 날을 영국도 기념하게 되었다.

지난 6월 20일 일요일이 아버지의 날이었다. 이날 윌리엄 왕자는 조지 (7세)왕자와 살롯(6세)공주와 함께 아버지의 날 행사에 참석했다.

필자는 그동안 어버이날만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어머니와 아버지를 분리해서 축하하는 것이 좋게 여겨졌다. 어머니는 어머니의 역할이 있고, 아버지는 아버지 대로 서로 역할이 다른 것처럼 이렇게 분리해서 하는 것이 더 의미 있고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머니의 날과 아버지의 날의 유래를 한번 살펴보려고 한다.

어머니의 날의 유래는 기독교인들이 고향을 떠나 멀리 살 게 되면서 그동안 섬겨왔던 어머니 교회를 방문한다는 의미의 마더링 선대이(Mothering Sunday)

에서 시작되었다. 반면 아버지의 날은 유래는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1908 년에 미국의 웨스트 버지니아 교회에서 광산 사고로 362 명의 남성이 사망한 후 이들의 명복을 비는 추도 특별 예배를 드렸다.

교인들은 안타가운 사고를 당하신 아버지들이 가족을 위해 하신 모든 일을 기념하기 위하여 산 자와 죽은 자를 기리기 위해 붉은 색과 흰색의 꽃을 나눠주었다.이를 계기로1909 ‘소노라’라는 여성이 어머니께서 출산 중에 돌아가신 후 혼자 여섯 자녀를 키우시고 남북 전쟁 참전 용사이신 아버지를 기리기 위해 아버지의 생일인 6 월 5 일을 아버지의 날로 설정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았다. 그녀의 노력으로 워싱턴주는 1910 년 6 월 첫 번째 아버지의 날을 기념했다.

아버지의 날은 서서히 다른 주로 퍼졌지만, 어머니의 날만큼 인기가 없었다. 그러다가 2 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아버지의 날은 국가적인 행사가 되었다. 그리고 결정적인 것은 리처드 닉슨 대통령이 1972 년 재선 캠페인 도중 법에 서명하면서 마침내 아버지의 날을 국경일로 선언했다. 이 후 영국은 미국을 모방하여 아버지의 날을 축하하고 있다.

사실 아버지의 날이 영국과 미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서 각 나라의 상황에 맞게 아버지의 날을 기념하고 있다.

일부 아버지의 날 행사는 중세 유럽의 가톨릭에서 비롯되었다 볼 수 있다.

스페인, 이탈리아, 크로아티아를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3 월 19 일이 아버지의 날을 축하하는 날이다. 이날은 마리아의 남편이자 예수의 아버지인 성 요셉의 축일이다.

독일은 부활절 후 40 일인 5 월 또는 6 월에 승천의 날에 아버지의 날을 기념한다.

태국에서는 왕의 생일인 12 월 5 일에 아버지의 날을 기념하고 있다.

남미의 브라질은8 월 둘째 주 일요일에 아버지의 날을 기념한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피지, 파푸아 뉴기니는 9 월 첫 번째 일요일에 아버지의 날을 축하한다.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아이슬란드, 에스토니아는 11 월 두 번째 일요일에 아버지의 날을 축하한다.

중동의 여러 국가에서는 하지 날짜와 일치하는 6 월 21 일에 아버지의 날을 기념한다.

러시아에서는 2 월 23 일이 아버지를 기념하며 '조국 수호자의 날'로 알려져 있다.

원래는 군 복무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2002 년 푸틴 대통령에 의해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필자는 한국에 살면서 어버이날이 전부로 알고 있었다. 그러다가 이곳 영국에서 살게 되면서 어머니의 날과 아버지의 날이 따로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다가 이 기사를 쓰기 위해 알아본 결과 다른 여러 나라에서 아버지를 기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아버지의 날의 의미는 나라마다 다르지만 아버지를 기리는 국가들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에 놀라울 따름이다

필자가 남편에게 한국도 어머니와 아버지의 날이 따로 있으면 좋겠냐고 물어보았다. 그러니까 남편 웃으면서 하는 말이 어머니의 날도 있고, 아버지의 날도 있고, 어버이날도 있고 다 있으면 좋겠다는 우스개 소리를 했다.

아버지의 날의 시작은 광부들의 죽음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되었고 또. 초기 미국에서 아버지의 날을 지정하려고 할 때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이유로 대중들의 관심보다는 많은 사람이 반대를 했다고 한다.

아버지날의 진정한 의미 보다 상업적으로 이용한다는 비난을 받았지만 아버지의 날이 있음으로 인해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일하시는 아버지의 노고와 아버지를 존경하는 마음을 더 품게 되고 아버지를 생각하며 선물을 준비하고 따뜻한 말 한마디라도 아버지께 더 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좋은 시간인 것 같다.

그리고 아버지의 날에 돌아가신 아버지생각이 많이 났다. 늘 다정다감하시고 인자하신 아버지 살아 생전에 잘 해드리지 못한 저를 용서하세요.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