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김우남 회장.
한국마사회 김우남 회장.

[뉴스인] 장재필 기자 = 경기남부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지난 24일 한국마사회 김우남 회장을 강요미수 및 업무방해 혐의로 김 회장을 수원지검 안양지청에 불구속 송치했다고 발표했다.

많은 사람들이 해당 뉴스를 접한 후 김우남 회장이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김 회장은 몽니를 부리며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

김 회장은 보복인사도 서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에 송치된 지 이틀만에 김우남 마사회장이 인적 쇄신을 이유로 사건 피해자인 인사 담당 직원 2명을 과천 본사의 해외사업처, 발매총괄부로 각각 전보 조치 한 것.

피해자들은 "국민권익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에 직장 내 괴롭힘 신고를 하고, 타 부서 전보를 원치 않는다는 입장을 전했는데도 전보 조처한 것은 2차 가해"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한국마사회 홍보부는 “인사처장을 해외사업처장으로, 인사부장을 발매총괄부장으로 보직을 변경한 것은 동일 사업장 내 동일직위를 부여한 것으로 급여의 손실 등 불이익이 없는 수평이동으로 노무사로부터 문제가 없다는 자문을 받고 시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마사회 홍기복 노조위원장은 "회사 측에서는 수평인사로 주장하지만 근로기준법에 본인 의사에 반하는 인사규정은 못하도록 돼 있다. 피해자가 본인 의사에 반하는 인사라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부당인사가 성립된다. 이외에도 김우남 회장에 대한 진술 이후 원거리 지사 발령이 난 직원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 모든 일들이 정부가 소극적으로 대처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늦었지만 직무정지 조치나 문제가 있는 인사발령에 대해 바로잡을 수 있는 적극적인 행정개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김우남 회장의 행태는 많은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한국마사회의 상급기관인 농림축산식품부에서조차 김우남 회장의 저지른 일련의 행동이 한국마사회 수장으로서 상당한 문제가 있을 뿐 아니라 위법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하고 청와대에 보고한 바 있으며, 청와대 역시 농림축산식품부의 판단을 받아들여 한국마사회장 감찰 지시를 하달한 바 있다.

즉, 김우남 회장의 행위에 대해서는 한국마사회의 상급기관은 물론, 임명권자인 대통령도 신뢰를 잃은 것으로 판단해야 할 시점이 온 것.

김우남 회장은 제주도민을 대표해 3선 국회의원을 역임했으며 특히 국회의원 경력을 오로지 농림해양수산위원회에서 활동한 자칭 농림 전문가로 알려져 있었다. 이런 이유로 김우남 회장의 취임 소식이 들려왔을 때 또 낙하산이냐라는 볼멘소리가 있었지만 내부에서는 그래도 지켜보자는 의견이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김우남 회장이 한국마사회장으로 취임한 후 4개월 동안 한 일이라고 경마와는 아무 상관도 없는 본인의 보좌관 불법채용 시도, 또 자신의 그릇된 결정에 정당한 문제제기를 한 마사회 직원에게 부당한 인사의 칼날을 휘두른 것 말고는 무슨 일을 했는지 모를 정도로 무능의 끝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는 김우남 회장의 문제는 한국마사회를 넘어 문재인 정권의 지지율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초대형 악재로 번져가는 것 같다.

김우남 회장은 더 이상 한국마사회장 자리에 연연하지 말고 용단을 내림과 동시에 검찰의 수사에 협조하는 것이 그나마 제주도민의 기대와 대통령이 임명 당시 가지고 있던 신뢰에 보답하고 또 김우남이라는 자연인에게 그나마 호감을 남겨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실망을 주지 않는 길일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