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김종덕 칼럼니스트 =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생활방식들 중에 하나는 바로 쇼핑이 아닐까 싶다.

오프라인스토어나 실내장소 등의 방문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집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현상이 유통업쪽 시장의 여러 변화들로 나타나고 있는데 그 중에 라이브커머스의 시장이 무섭게 가속도가 붙으며 늘어가기 시작한 것이다.

점점 커진 라이브커머스의 시장은 많은 쇼호스트가 필요해져 일자리가 늘고 동시에 중소기업 등 스토어마켓들의 홍보도 자연스럽게 노출이 되면서 소비자들이 편하게 쇼핑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에게 라이브커머스의 활로는 성장의 기회로 모색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가 TV홈쇼핑이나 이커머스등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토어만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보니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의 등용문이 그리 높지 않아 그냥 호기심으로 시작한다거나 전문지식이 없이 그냥 재미만을 쫒아 방송을 하는 경우가 있어 신뢰를 갖기보다는 다소 가벼워지는 방송이 있는 경우가 있어 라이브커머스를 제대로 된 교육기관에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능력 있는 쇼호스트들에게까지 그런 편견이 생기지는 않을까 우려가 된다.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는 보다 정확하고 냉철한 판매전략과 소비성파악이나 동향등을 파악하고 소비자에게 맞는 솔루션과 판매자의 장점을 보다 정확하게 설명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판매자와 함께 정확한 상품홍보와 제품설명으로 다가가야 한다.

또한 전달할 때의 전달력, 신뢰감을 주는 말투나 표정, 상품에 맞는 표현력 등 여러 가지 갖춰야 할 것들이 많다고 여겨진다.

라이브커머스의 시장의 앞으로의 규모는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좋은 제품이지만 홍보가 되지 않아 알려지지 않은 제품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고 거기에 능력있는 쇼호스트가 더해진다면 좀 더 높은 매출과 홍보를 기대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더 좋은 매출을 올리는 방법, 상품을 정확하고 신뢰있게 전달하는 능력있는 전문 쇼호스트가 되고 싶다면 라이브커머스쇼호스트 전문과정이 있는 전문기관에서 먼저 훈련을 받은 후 실전과 연습을 거친 후 방송 진출을 권장한다.

거대한 시장만큼이나 큰 진출을 꿈꾸고 있다면 전문적인 기관에서 교육을 잘 받으면 더 큰 성장의 기회가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