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이 문제를 놓고 서울시청과 광진구청이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해하고 있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다.
6일 서울시청과 광진구청에 따르면 "공중이동통로 계획은 지구 단위이기 때문에 구청이 확인해야 한다"와 "최종 결정권은 서울시에 있다"는 입장을 고집하고 있다.
시청 관계자 L씨는 "공중이동통로 설치는 '건대입구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2지구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에 의거해 이뤄진 것"이라며 "구청에서 인센티브 결정을 고시했기 때문에 세부사항은 잘 모른다"고 밝혔다.
반면 구청 관계자 K씨는 "지구단위에 대한 최종 결정권은 서울시가 갖고 있다"며 "완화 용적률은 관련부서와 모든 기관의 협의로 이루어 졌으며 당시 특별한 일이 없었기 때문에 결정해준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민주당 박래학 시의원은 "시청과 구청이 공중이동통로의 이행 가능성을 점검하지 않은 채 서로 책임을 못 지겠다며 서로 떠넘기기에만 급급하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공중이동통로가 안 되면 준공검사가 안 되는데 다 지어놓고 해달라니 마찰이 생겼다"며 "'더 클래식 500'의 용적률 완화 조건인 공중이동통로 건설의 이행 가능성이나 서류상으로도 정리된 것이 없어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공적으로 이용하는 도로를 변경할 때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공청회를 반드시 열어야 한다"며 "해당 공무원 역시 조건부가 포함된 개발이 있다면 가능성을 정확히 점검하고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덧붙였다.
지역 주민들은 이에 대해 "구청이 확실히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양4동 상인회 A관계자는 "구청이 모든 것을 책임지고 서울시와 협의해 처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스타시티 부녀회 B관계자 역시 "구청은 자신들의 입장만 얘기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건국AMC D관계자는 "용적률 문제는 알지 못하므로 이에대해 답변할 사항이 없다"며 "충분한 답변은 M설계사무소에 문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M설계사무소 E관계자는 "우리는 단지 설계에 의해 일이 진행됐고 용적률 문제에 대해서는 설계사무소에서 답변해줄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자세한 사항은 건국 AMC에 물어봐야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해 용적률 문제에 대해 서로 떠넘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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