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드 이미지. (출처=pixabay)

[뉴스인] 김동석 기자 = 유연식(柔軟食) 하는 사람이 선택해야 하는 식품과 피해야 하는 식품이 소개됐다.

유연식(soft food diet)은 계란ㆍ요거트 등 씹기 쉽고 잘 소화되는 음식으로 구성된다. 대개 유연식은 연하곤란 등 음식을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복부 수술을 받았거나 암ㆍ뇌졸중 환자 등에게 처방된다.

8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의료 전문 웹사이트 ‘헬스라인’(Healthline)은 2일 ‘유연식 다이어트: 먹어야 할 식품과 피해야 할 식품(Soft Food Diet: Foods to Eat and Foods to Avoid)이란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유연식은 입ㆍ턱 수술이나 사랑니 제거ㆍ치아 임플란트 수술을 받아 씹는 능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필요한 식품이다. 항암 치료를 받는 암 환자, 입술ㆍ혀를 조절하지 못하는 뇌졸중 환자에게도 유용하다.

유연식으로 즐길 수 있는 대표 식품은 계란이다. 날계란ㆍ계란 흰자ㆍ계란 샐러드 등 계란 이용 음식은 유연식이 필요한 사람에게도 부담 없다. 채소 중에선 부드럽고 조리된 당근ㆍ녹두ㆍ잘게 썰어 조리한 시금치ㆍ씨를 빼고 조리된 애호박ㆍ잘 익은 브로콜리 등이 유연식으로 활용할 만하다. 과일 중에선 익히거나 껍질을 벗긴 사과와 사과 소스ㆍ바나나ㆍ아보카도ㆍ껍질을 벗긴 익은 복숭아ㆍ배 등, 유제품 중에선 코티지치즈ㆍ요거트ㆍ연성 치즈ㆍ푸딩 등, 음료류와 수프 중에선 국물 중심의 수프, 물ㆍ차ㆍ단백질 쉐이크ㆍ스무디 등이 유연식으로 그만이다.

유연식이 필요한 사람이 가급적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다. 채소 중에선 생 채소ㆍ튀김 채소ㆍ씨나 껍질이 있는 채소 등이 여기 속한다. 과일 중에선 신선한 과일(아보카도ㆍ바나나 제외)ㆍ씨앗과 껍질이 있는 과일ㆍ말린 과일ㆍ레몬과 라임 등 고산성(高酸性) 과일이 금기 식품이다.

유제품 중에선 경성 치즈ㆍ견과류나 말린 과일을 넣은 치즈ㆍ초콜릿이나 견과류를 넣은 요거트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딱딱한 크래커ㆍ쫄깃하거나 딱딱한 빵ㆍ고식이섬유 빵과 곡물(감자튀김ㆍ팝콘 등)도 유연식이 필요한 사람에게 권장되지 않는다.

단단한 고기 조각ㆍ튀긴 생선이나 닭고기ㆍ베이컨 등 고지방 가공육ㆍ조개류ㆍ견과류ㆍ씨앗류ㆍ아삭한 견과류 버터류(땅콩버터 등)ㆍ씨가 잇는 잼ㆍ캔디ㆍ고추 등 자극성 식품ㆍ토마토소스ㆍ양배추나 콩 등 가스 생성 식품도 유연식을 하는 사람이 삼가야 할 식품이다. 술 등 알코올 음료ㆍ커피 등 카페인 음료도 마찬가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