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9일 제일병원은 대강당에서 의료진을 포함한 임직원 모두가 참석한 가운데 식스시그마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경영혁신을 시작으로 1주일간 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식스시그마(Six Sigma)는 통계적 측정치를 이용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이며 논리적인 문제 해결 프로그램으로 세계적으로 검증된 경영혁신 방법론이다.
제일병원은 2년 전부터 새희망 2013 마스터플랜 선포를 통해 지금까지 국내 최초의 여성암센터 개원을 비롯해 본관 리모델링, 진료실 리모델링, 전공의수련관·교수연구동 신축 등 과감한 투자를 진행해 왔다.
병원측은 일편적인 하드웨어 확장에 그치는 것이 아닌 조직문화, 서비스마인드, 의료의 질 등 소프트웨어의 전사적 업그레이드를 이루고자 식스시그마를 도입하게 됐다고 그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혁신운동을 통해 제일병원은 △업무프로세서 최적화 △업무효율성 제고 △고객감동경영 실현 △수익성의 극대화 △차세대 리더육성 등의 목표로 나가기로 했다.
이에 병원측은 전문 경영컨설팅 업체와 협약체결을 통해 제일병원만의 식스시그마 모델을 우선 정립해 나갈 예정이며 이에 맞춰 인프라 구축과 전문가 육성 후 1차 프로젝트를 선정,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목정은 병원장은 "식스시그마 운동은 병원의 시스템과 특수성에 맞는 경영 모델을 완성 할 것"이라며 "이번 운동을 통해 강한 현장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