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UPDATED 2020.6.2 화 12:50
상단여백
HOME 헬스 건강·라이프
당뇨정상수치 유지 방법, 당화혈색소 수치 감소하기
조진성 기자 | 승인 2020.03.18 10:24
당뇨 관련 이미지. (출처=pixabay)

[뉴스인] 조진성 기자 = 당화혈색소(HbA1c) 검사는 혈액 내에서 산소를 운반해 주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 내의 혈색소가 어느 정도로 당화(糖化) 되었나를 보는 검사다.

적혈구의 평균 수명 기간에 따라 최근 2~3개월 정도의 혈당 변화를 반영한다. 정상인에서도 당연히 포도당이 존재하므로 우리의 혈액 내에는 혈색소가 어느 정도 당화되어 있는데, 당뇨환자의 경우는 이수치가 상승한다. 검사 방법에 따라 정상치의 차이가 있으나 대개 5.6%까지가 정상이다.

건강검진센터에 가서 혈당검사를 받을 때 식사를 하지 않고 하는 검사를 공복 혈당 이라 하는데 공복 혈당은 외부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당화혈색소와 같이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당화혈색소는 보통 퍼센트로 수치화 하는데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는 흡연, 커피, 운동 등 음식이나 환경이 변하여도 일정한 값을 나타낸다.

당화혈색소 수치를 감소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으로 비만이 되지 않게 정상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혈당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출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또한 체내 수분 섭취를 늘려주면 노폐물과 당이 배출되어 혈당을 낮출 수 있다.

당뇨관리를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 유지와 정기검진이 중요하다. 과식하거나 고(高)탄수화물, 너무 짠 음식은 혈당 조절에 좋지 않으므로 알맞은 섭취와 열량을 지키고 균형 있는 영양으로 규칙적인 식습관을 권장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추천한다.

▶기사제보 newsin@newsin.co.kr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