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진단 이후 가족 부양과 업무 지원에 관한 여성 인식조사 그래프.

[뉴스인] 김동석 기자 = 머크는 지난 24일 23개국 여성 암 환자 4,585명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가 정리된 '여성 암 환자 지원 실태(Supporting Women With Cancer)'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 암 환자 5명 중 1명(20%)만이 가족 부양의 책임을 다하거나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는 업무를 배정받는 등 충분한 지원을 받고 있다고 느끼고 있었다.

환자의 45%는 진단 전에 징후와 증상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절반(47%)에 가까운 응답자는 검진을 받아본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모든 종류의 암 관련 위험 요인에 대한 이해 증진의 필요성과 암 검진 프로그램 및 지원 서비스에 대한 여성의 접근성 개선의 여지가 많음을 시사한다. 더불어 여성 암 환자의 25%는 같은 질병을 가진 남성에 비해 더 큰 낙인효과를 경험하고 있다고 답했다.

머크의 보드 멤버이자 헬스케어 사업부 CEO인 벨렌 가리조(Belén Garijo)는 “머크는 가장 효과적인 의약품을 환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물론 여성 암 환자의 고된 투병 여정을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이들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여성 암 환자의 건강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점과 이들이 암 진단 후 영향을 받는 수많은 요인들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국제암예방연합(Union for International Cancer Control, UICC)의 의견을 수렴해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4%는 암 진단 후 고용주의 지원을 전혀 받지 못했다고 답했으며, 가임 연령 여성 중 의료 전문가로부터 가족 계획에 대한 조언을 받은 환자는 절반(45%)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42%만이 지원 서비스를 접했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여성 암 환자 대상 교육 및 지원에 대한 인식이 낮거나, 실제 이들이 필요로 하는 내용이 해당 서비스에 반영 및 개선돼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성 대상 암 교육 확대 필요성 또한 이번 보고서를 통해 나타났다. 많은 여성들은 폐암, 대장암과 같이 일반적으로 ‘여성암’으로 간주되지 않는 암의 위험인자들을 과소평가하고 있었다.

고령 여성과 하위 및 중상위 소득 국가 여성들도 고소득 국가 여성에 비해 진단 전 암 징후 및 증상을 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득 및 교육 수준과 관계없이 암의 징후와 증상, 위험요인, 특히 여성 고위험 암에 대한 인식 수준과 이해 증진에 보다 주력해야 함을 보여준다.

국제암예방연합 캐리 아담스(Cary Adams) CEO는 “암 증상에 대한 여성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하며, 이는 여성 고유 암뿐 아니라 폐암, 대장암, 위암 등도 포함된다”며, “국제암예방연합은 여성들이 암 증상과 징후를 더 잘 이해하고, 생존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세계 각국의 암 커뮤니티에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암 조기 진단은 성공적인 치료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조사는 암 진단 프로그램과 그 역할에 대한 인식과 이해 증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여성들이 암 진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대표적인 이유는 ‘자신의 증상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아서(52%)’, ‘진단이 두려워서(38%)’, ‘비용 문제로 병원 방문을 미루고 있어서(29%)’로 나타났다. 특히 18~40세 여성의 경우 다른 연령대 대비 진단을 미룰 가능성이 더 높았는데(49%),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의 증상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아서(43%)’였다.

이번 ‘여성 암 환자 지원 실태(Supporting Women With Cancer)’ 연구는 여성들의 건강 증진을 통해 이들이 지역사회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환자, 정부, 의료 전문가, 기업, 그 외 이해관계자들 간의 협력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머크의 ‘건강한 여성, 건강한 경제(Healthy Women, Healthy Economies)’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