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김동석 기자 = 긍정경영 미디어 컨설팅은 이인권 대표가 대전광역시 서구 배재대학교 대학원의 초청으로 지난 13일 오후 7시 ‘21세기 혁신 창의 문화시대의 경쟁력’이란 주제로 인문강좌 특강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그동안 이 대표는 ‘긍정’, ‘성공’, ‘행복’이라는 주제에 대해 저술과 칼럼, 강연을 통해 그 가치를 전파하려고 노력해왔다. 이번 특강도 ‘어떻게 하면 변화의 시대에 성공하며 행복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가를 참가자들과 함께 소통하는 자리가 됐다.
이 대표는 무엇보다 먼저 한국의 사회문화체계가 큰 틀에서 과거 ‘수직적’에서 ‘수평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새로운 가치들이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이것을 ‘뽕나무밭이 푸른 바다로 변한다’는 사자성어 ‘상전벽해(桑田碧海)’에 비유했다.
이 대표는 이런 시대상황에서 어제의 기준으로 현재와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을 경계했다. 우리사회에 갈등과 대립이 난무하고 개인적으로는 공허함과 실망감이 팽배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시각차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어제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으로는 오늘의 성공방정식을 풀 수 없다”면서 “변화하는 새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적이고 과감한 혁신적 마인드의 필요성”을 주문했다.
이 대표는 최근 사회행태로 나타난 ‘갑질’과 ‘미투’, 그리고 개인추세로는 ‘나홀로족’, ‘황혼이혼’, ‘졸혼’ 등은 과거와 현재의 문화적 갈등이면서 동시에 사회적 진보라고 규정했다. 이 과정을 거쳐 수평적이고 공정한 선진사회로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특강에서는 한국사회의 문화적 변화 요소를 개괄적으로 접근해보고 ‘긍정으로 생각하라’를 소주제로 해 사회적 문화 환경과 개인적 행복환경을 1,2부로 나눠 체험을 예로 들며 풀어냈다.
물질 풍요 가운데에서도 국가 중 행복지수가 가장 낮은 여건에서 개인의 행복감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력’을 키울 것을 역설했다. 또한 이 대표는 “급변하는 가치의 시대에 주도적이며 능동적으로 적응해야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성공’과 ‘출세’를 구분했다. “출세는 사회 환경이 미흡했던 과거 산업화 사회에서의 전시적, 외형적인 목표였다. 그러나 경제성장을 달성한 지금은 내면의 자존감과 행복감을 누리는 것이 바로 성공”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긍정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긍정적인 언어습관’을 길들이는 것을 우선으로 꼽았다. 이 대표 자신의 체험을 들어 하루일과를 시작하며 자기가 설정한 인생의 긍정적인 가치 키워드를 스스로에게 말하는 ‘모닝 모로로그’가 효과적이라는 것을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