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해 10월 인천에 문을 연 나누리병원은 이런 환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양심적인 진료와 지역 주민들과의 유대관계를 이어 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3일 나누리병원 이동걸 원장을 만나 척추전문병원이 성공할 수 있는 비결에 대해 알아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나누리병원이 빨리 자리를 잡게 된 배경은.
"인천 나누리병원의 장점은 환자중심의 철학을 가진 실력 있는 의료진, 어느 병원과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 첨단장비와 쾌적한 시설 그리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을 산출해 환자 부담을 최소화한 점이다."
-지역 주민과 유대관계를 높인 전략은.
"개원 초기부터 지역 내 여러 단체들과 협약을 체결해 지역사회 함께하는 병원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육군 제 17보병사단, 전자랜드 프로농구단, 부평구노인복지관 등과 협약을 체결해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얼마 전에는 프로농구단 전자랜드의 홈 경기에 고객 500명을 초청해 직원들과 함께 경기를 관람하는 이벤트를 진행했고, 매월 정기적으로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 중이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다양한 봉사활동 및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지역 주민을 위해 봉사한 일 중 기억에 남는 것은.
"68세 서 모 할머니를 치료한 것이 기억에 남는다. 타 병원에서 수술을 받으셨는데, 내원 당시에 검사를 해 보니 척추에 고정되어 있던 나사못이 부러지고 디스크가 터져 심각했다. 형편이 어려운 사정을 알고 수술비를 대폭 감면해 수술했던 적이 있다."
-수술 후 통증증후군이란.
수술 후 통증 증후군이란 수술 후 일정 기간의 회복 과정이 지나도 계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처음부터 진단이 잘못된 경우도 있지만 신경유착이 나타나거나 수술 후 요추 불안정증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술 후 통증증후군의 원인은 수술 후 관리 미흡이 가장 크다."
-수술 후 통증증후군 클리닉 운영은.
"최근 환자들에게 반응이 좋은 것은 '수술후통증증후군클리닉'이다. 이 클리닉은 수술 직후인 환자들에게 MRI 촬영과 적외선체열검사 등 정밀 검사를 진행한다. 검사결과와 상태에 따라 주사치료와 운동치료, 약물치료 등이 처방된다. 주사치료로는 '감압 신경성형술'과 '신경가지치료술'이 있다."
-감압 신경성형술과 신경가지치료술은.
"'감압 신경성형술'은 세계3대 척추 명의인 미국 텍사스대 의대교수 가버 라츠(gabor B. Racz) 박사가 고안한 세계적으로 검증된 주사치료법이다. 시술 후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다. 치료의 원리는 길이 300~600mm의 특수 의료기를, 척수와 척추신경을 보호하는 막인 경막에 둘러싸인 척수신경이 지나는 통로를 통해 척추의 신경근부위에 정확히 접근시키는 방법이다. 특수 약물 주입이나 간단한 조작으로 (박리)디스크 탈출이나 협착증으로 인해 생긴 염증과 부종을 치료한다. '신경가지치료술' 역시 대표적인 비수술적 주사치료법이다. 실시간 컴퓨터 엑스레이 촬영기를 통해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신경을 찾아내 약물을 주입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통증을 없앨 수 있는 비수술적 치료이다. 이 외에도 MedX, 무중력감압교정기 등 첨단 비수술치료 시스템을 갖춘 운동치료 전문 프로그램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