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히 글로벌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한국콜마는 중국 화장품기업들에게 플랜트 및 기술 컨설팅 사업을 진행하는 등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과 출산장려금 지급, 복지시책 등에 부합하는 기업 활동도 진행 중이다.
2일 글로벌시장의 진출을 더욱 확대해 뷰티ㆍ헬스케어 분야에서 세계 No.1 R&D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한 한국콜마에 대해 알아봤다.
◇한국콜마의 유래
콜마의 본산은 미국콜마로 100년의 넘는 역사를 갖고 있다.
미국콜마의 탄생 배경은 피부과 병원을 운영하던 의사들로부터 출발했다.
미국의 피부병원을 운영하던 의학박사(피부과 전문의) 닥터 kol과 닥터 mar가 서로의 강점과 특징을 살려 피부에 우수하게 작용하는 화장품을 개발해 이를 제품화하며 화장품 OEM이 시작됐다.
두 의학박사는 Kolmar라는 화장품 OEM 전문기업을 처음으로 창립했으며 화장품의 개발, 제조 전문분야의 기원을 열었다.
이러한 기술을 이어받은 곳이 9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일본콜마다.
지난 1990년 탄생하게 된 한국콜마는 미국콜마와 일본콜마의 피부과학적 노하우를 한국의 화장품시장에 적용하고 응용해 발전시켜 왔다.
한국콜마는 100년 전통의 역사를 갖고 있는 세계 9개국(한국, 미국, 일본, 캐나다, 헝가리, 호주, 멕시코, 태국, 중국) 콜마 글로벌 네트워크의 500여명 연구진이 연구하고 개발한 기술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2만여 가지의 화장품 처방으로 급변하는 세계적 유행경향을 선도하고 있다.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의 '유기농 경영'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은 유기농 경영이라는 독특한 경영철학을 지켜가고 있다.
유기농 경영이란 원칙과 기본에 충실하면서 환경에 맞게 개선ㆍ창조하는 것을 뜻한다.
유기농 경영은 스스로의 경쟁력, 자생력을 갖는 것이고 인위적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노력으로 근본 자생력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한국콜마는 이를 위한 행동원칙으로 4성 5행(四性五行)을 강조하고 있는데 4성으로는 창조성(創造性), 합리성(合理性), 적극성(積極性), 자주성(自主性)이며, 5행으로는 겸손(謙遜),독서(讀書), 근검(勤儉), 적선(積善), 우보(牛步) 등으로 인간중심의 경영철학을 실천하고 있다.
◇한국콜마의 성장 노하우
한국콜마의 성장 노하우를 살펴보면 먼저 연구개발 지향적인 ODM 산업을 최초로 만들어 선도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CGMP를 도입해 품질경영을 선도했으며 콜마 글로벌네트워크를 통해 세계 트렌드를 빠르게 습득하고 실용화했다.
아울러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해 고기능 제품, 고부가가치의 신제품을 계속 개발해 내고 있으며 정도경영을 실천해 제도화했다.
특히 연관산업인 제약산업 및 건강기능식품산업으로 사업을 다각화 해 시너지효과를 높였다는 점 등이 기업성장의 주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출산장려금 지급 등 기업 활동 펼쳐
한국콜마는 첫째 자녀를 출산하면 50만원, 둘째 자녀를 출산하면 100만원, 셋째 자녀를 출산하면 300만원 등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또한 사원들의 건강이 회사의 건강이라는 구호로 금연 캠페인을 2년째 하고 있으며 금연을 6개월 동안 성공하면 6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한국콜마는 사회봉사활동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매주 금요일마다 직원들이 홀로 사는 노인들의 집을 방문해 도시락을 전달하고 설거지를 하는 등 직원들이 평일에 직접 참여하는 가정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화장품쇼핑몰에서 얻은 수익금 2%를 복지단체를 통해 기부하는 등 어려운 이웃과 정을 나누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