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세이브 홈페이지 캡처. (사진=aT 제공)

[뉴스인] 김동석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는 27일 복지시설들이 농식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 플랫폼인 '푸드세이브'를 오픈했다.

푸드세이브는 정보제공형 플랫폼으로 생산자 단체와 복지시설이 당사자 간 직접 거래(P2P)하는 구조다. 농식품 생산자가 본인의 상품을 올리고 구매자인 복지시설이 판매자와 직접 접촉해 거래하게 된다.

유사한 거래구조를 갖고 있는 사이트는 중고나라와 모바일 번개장터 등이 있지만 푸드세이브에서는 복지시설만 구매가 가능하며 일반 소비자는 구매할 수 없다.

구매자들은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시설 등록업체인 노인복지,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결핵 및 한센인, 사회복지관, 요양병원 등 관련 1만8000여 복지시설이다.

aT와 사회보장정보원은 상호 협력하여 이들 복지시설들이 자주 사용하는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 로그인 하면 별도의 재인증 없이 푸드세이브로 자동접속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푸드세이브의 공급자 참여는 총 3단계로 진행된다.

올해 1단계에서는 aT 사이버거래소의 공급업체가 참여한다. 소상공인의 농산물 직거래를 위해 구축된 포스몰(POS-Mall)의 우수 상품을 선별, 푸드세이브에 연계해 판매한다. 직거래로 불필요한 유통단계를 줄여 10~20% 정도의 가격할인 효과가 있다.

내년 2단계 공급 참여 대상자는 지난 2월 농식품부와 보건복지부 간 체결된 업무협약에 따라 구성된 '농식품 기부 활성화 협의체'에 소속된 14개 생산자 단체 및 협회다.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농협RPC운영전국협의회, 농협통합RPC운영협의회, 한국과수농협연합회, (사)한국파프리카자조회, (사)한국토마토대표조직, (사)전국수박생산자연합회, 아이쿱, (사)국산밀산업협회, 전국한우협회,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사)한국육가공협회, 유가공협회, 한국버섯생산자연합회 등이다.

이들 생산자 단체 및 협회는 복지시설에 대한 농식품 기부 문화조성에 역할을 해 왔으며, 앞으로 푸드세이브의 공급자로 참여할 경우 취약계층이 필요로 하는 농식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을 전망이다.

aT는 오픈행사로 김장철을 맞아 복지시설의 배추 구입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포스몰의 절임배추 1000상자를 할인 판매한다. 절임배추 10kg을 8200원에 20kg을 1만9900원에 각각 판매한다.

aT 조해영 유통이사는 "취약계층인 복지시설들이 특정 시기에 몰리는 기부 외에 평상시에도 농식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을 알 수 있으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복지시설들의 구매희망 가격인 판매가의 30∼50% 할인 수준을 맞추기 위해서는 2차 공급참여 대상자인 기부협의체 생산자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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