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박길홍 주필 =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치료를 연령별로 보면 6세 이상 어린이에서도 행동치료는 중요한 1차 치료이다. 행동치료에서 6세 이하 어린이와 부모 교육에 효과적인 방법들은 파괴적 행동을 보이는 12세까지의 아동에서도 효과적이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행동치료를 위한 부모 교육, 학교 행동 교육, 친구 관계에서 행동 조절 훈련, 정리정돈 기술 훈련 등의 행동치료 영역들이 중요해진다.

미국소아과학회는 심한 경우 행동치료와 약물치료의 병용요법을 추천한다.

약물요법(Medication)은 ADHD 어린이의 증상을 완화시켜서 일상생활에 도움을 준다. 약물요법은 가족, 친구, 학교생활에서 문제를 일으켜 오던 행동문제를 조절하는 좋은 대안이다. 많은 경우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완화시키고 집중력, 일과 학업 능률을 향상시킨다. 육체적 조정 능력(physical coordination)도 향상시킬 수 있다.

약물요법의 효과는 어린이에 따라 다르다. 특정 약물이 한 어린이에는 효과가 있고 다른 어린이에게는 없을 수 있다. 의료진은 다양한 약물들과 용량을 시도할 필요가 있으므로 부모와 의료진이 협력하여 어린이에게 가장 효과적인 약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는 특정 개인에 대한 치료효과를 극대화하는 처방을 찾기 위해 다양한 약물이나 용량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약물복용 시 의사는 세밀히 경과를 관찰해야 한다.

미국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가 승인한 어린이 ADHD 치료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기능 항진제(Stimulants)는 속효성(速效性) 항진제가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많이 사용된다. 70-80%의 어린이에서 증상이 완화된다.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ADHD에 항진제 처방이 의외로 생각될 수 있지만, 항진제는 뇌에서 사고 능력과 주의력에 꼭 필요한 도파민(dopamine)과 노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분비를 촉진한다. 

의사 지시에 따라 복용하면 항진제는 안전하다. 하지만 오남용하거나 처방량보다 과량을 복용하면 위험성과 부작용도 있다. 혈압 상승, 심박동수 증가, 불안 증가 등이다. 따라서 고혈압, 경련 및 발작, 심장병, 녹내장, 간질환, 신장질환, 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은 항진제 복용 전 반드시 의사에게 자신의 병력을 알려야 한다.

항진제 복용 중 다음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식욕 감퇴, 수면 장애, 틱(tic, 근육의 불수의 운동을 일으키는 신경증으로 갑작스럽고 반복적인 동작이나 소음들을 유발한다. 주로 얼굴, 목, 어깨에서 일어난다), 성격 변화, 불안 및 과민성 증가. 복통, 두통 등이 있다.

비항진제(Non-stimulants)는 2003년 승인됐는데 약효 발현 시간은 항진제에 비해 늦지만 약효가 24시간 지속되며, 집중력과 주의력을 향상시키고 충동성을 감소시킨다. 항진제에 부작용이 있거나 항진제가 효과가 없을 때 처방하며, 항진제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복합 처방하기도 한다.

항우울제(Antidepressants)는 미국 FDA에서 ADHD 용도로 승인되지는 않았지만 일부 항우울제를 단독 혹은 항진제와 복합 병용 처방하기도 한다. 항우울제는 ADHD의 모든 증상들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데, 항진제 부작용이 있을 때 처방된다. 항우울제는 ADHD 환자가 불안 장애, 우울증 혹은 다른 정서장애를 동반할 때 항진제와 병용 처방될 수 있다.

ADHD 약물요법은 의사와 환자가 협력하여 최선의 약물과 용량 혹은 복합병용요법을 찾아야 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