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데이빗 로고 (사진=배달의 민족)

[뉴스인] 박상아 기자 =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인공지능(AI) 개발에 나선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종합 푸드테크 기업 (주)우아한형제들은 자체 인공지능 프로젝트 출범을 선언하고 챗봇, 자연어 인식 등 관련 기술 도입과 적용을 위한 작업에 들어간다고 6일 밝혔다.

'배민 데이빗'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될 배달의민족 인공지능 프로젝트는 배달앱이 음식, 맛, 양, 취향, 상황 등 배달음식 주문과 관련된 수천, 수만의 우리말 표현을 배우게 함으로써 이용자가 좀더 편하게 음식을 배달 받을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프로젝트 이름 '배민 데이빗'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공상과학(SF) 영화 'A.I.'와 성서 이야기 '다윗과 골리앗'에서 차용했다.

영화 속 데이빗(David)은 딥러닝(Deep Learning)이라 불리는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하고 사람과 교감하는 로봇이다.

인공지능은 최근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해 전에 없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세상을 바꾸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부상했다.

이미 가전, 자동차, 의료 등 다양한 영역에서 AI 기술이 도입, 적용되고 있으나 배달앱 분야에서는 배달의민족의 이번 배민 데이빗 프로젝트가 최초라는 설명이다.

배달의민족은 지난해부터 네이버와 파트너십 하에 '아미카(Amica)'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을 가져왔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삶에 성큼 다가온 지금 푸드테크 분야에서도 다시 한 번 혁신이 필요한 시기"라며 "배달의민족은 인공지능 분야 외에도 고객경험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려 편하고 즐겁게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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