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로 300톤 수송 예정

지난 14일 대항항공 전용기로 안전하게 국내에 미국산 계란이 들어왔다. (사진=대한항공)

[뉴스인] 박상아 기자 =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로 발생한 계란 대란 사태 해소를 위해 미국산 계란이 국내에 처음으로 들어왔다.

대한항공은 지난 14일 오전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출발한 B747-8F 특별화물기편에 계란 100톤을 싣고 인천공항에 첫 수송했다고 16일 밝혔다.

한번에 100톤의 계란을 항공으로 수송하는 것은 세계적으로도 첫 번째 사례다.

대한항공은 다년간 쌓아온 신선화물과 생동물 운송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100톤의 계란을 안전하게 운송했다는 설명이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계란 대량 수송 시 제품의 안전을 위하여 항공기 제작사의 자문을 구했고, 부산 소재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실험실에서 항공운송 중 발생하는 기압변화에 대비한 실험을 통해 수송 안전성을 검증했다.

운송 중 혹한기 외부온도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화물 탑재 시 이중 비닐로 싸고, 도착해서는 5개의 전용 출고장과 다수의 냉장차량을 동원해 외부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신속히 수송했다고 전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항공기 운항 중에는 화물칸 내 온도를 8~13도로 맞춰 신선도를 유지하는 등 세심한 배려를 했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추가로 지난 15일 오전 4시 로스엔젤레스를 출발해 16일 낮 12시 30분 인천에 도착하는 항공편과 오는 17일 오전 0시 55분 로스엔젤레스 출발해 18일 오전 9시 20분 인천 도착하는 항공편으로 각각 100톤씩, 총 300톤의 계란을 수송할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추가 문의도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다. 현재 미국, 뉴질랜드 등 각 지점에서 계란 수송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며, 최대한 공급력을 동원해 앞으로도 원활한 계란 수송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항공은 사자, 기린, 알파카, 악어 등의 동물을 수송하면서 생동물 운송으로 이름을 알렸으며, 현재는 살아있는 동물이나 상하기 쉬운 부패성 화물, 미술품, 의약품과 위험물에 이르기까지 40여년의 특수화물 운송 경험이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