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산하 122개 파업대상병원.
【서울=뉴시스헬스】김연환 기자 =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의 23일 총파업 돌입을 대비해 복지부가 파업기간 중 국민건강권 호보에 차질을 막기 위한 비상진료 대책을 22일 발표했다.

복지부는 파업기간 중 국민들의 진료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직의료기관을 지정ㆍ운영해 응급환자 발생에 신속하게 대처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국 499개 응급의료기관에 대해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는 동시에 전국 12개 응급의료정보센터(국번없이 1339/휴대전화 지역번호 1339)와 보건소를 통해 당직의료기관, 파업 및 진료가 가능한 병ㆍ의원 등을 국민들에게 24시간 안내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건소 및 공공의료기관도 가용인력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연장진료 및 필요 시 휴일 정상근무 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파업으로 인한 응급실의 진료거부와 방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없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파업기간 중 환자 진료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응급의료기관이 아닌 의료기관을 당직의료기관으로 지정해 운영하도록 각 시ㆍ도지사 및 시ㆍ군ㆍ구에 이미 조치한 상태라고 밝혔다.

아울러 복지부는 시ㆍ도는 파업 참여 병원 수, 파업의 지속기간, 파업으로 인한 환자불편, 정도 등을 매일 현장 확인해 문제점을 보완하는 등 상황 병화에 신속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보건의료노조, 23일 산별총파업 돌입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