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뉴스인] 박길홍 주필 = 미국은 ‘국가 여성 건강 주일(National Women's Health Week)’을 매년 어머니날에 시작하여 여성 건강 증진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미국질병관리본부(CDC,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는 더욱 건강하고 안전한 여성의 삶을 위하여 아래의 사항들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있다.

먼저 주치의와 상담하며 자신에게 필요한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 질병을 조기진단하고 외상을 예방하여 건강을 보호한다. 건강검진 전에 가족력 및 불편한 곳을 면밀히 검토하여 의료진과 상의한다. 우리나라도 ‘국민건강 의료보험’에서 현재 무료로 기본 건강검진을 매년 제공한다.

다음으로 활발히 움직이는 것을 추천한다. 밖에 나가서 봄, 여름 날씨를 즐긴다. 성인은 중등도의 에어로빅 운동을 일주일에 적어도 2시간 반 해야 한다. 한 번에 다 할 필요는 없고 한 번에 10분 이상 하면 된다. 육체적 활동이 건강에 가장 중요하며, 여성의 가장 많은 사망원인인 심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근력운동을 모든 주요 근육들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하되 매주 이틀 이상 한다. 미국에서 고령층 3명 중 1명이 매년 넘어지는데 여성이 남성보다 더 자주 넘어진다. 근력과 균형 운동이 이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건강한 식생활을 즐겨라. 영양은 건강의 필수 요소이다. 건강한 식습관을 공부해서 생활화하자. 건강한 식사 메뉴는 과일, 채소, 현미, 저지방 혹은 무지방 우유나 낙농제품, 기름 없는 살코기 등이다. 또한 소금, 포화 및 트랜스지방, 첨가 설탕이 적은 음식이다.

여성의 몸은 건강한 새로운 세포(피부, 머리칼, 손톱)를 매일 만들기 위하여 엽산(folic acid)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임산부는 태아의 건강과 선천적 결함 방지를 위하여 엽산 섭취가 더욱 중요하다. 여성은 매일 400microgram(mcg)의 엽산이 필요하다.

엽산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2가지 간단한 방법은, 엽산을 포함한 비타민제를 매일 복용하거나 엽산 1일 권장량을 100% 함유한 시리얼 한 그릇을 조찬으로 매일 먹는 것이다. 라벨에 명기된 구성성분 함량을 꼭 확인하자.

과음을 삼가자. 여성의 폭음은 한 번에 4잔 이상 마시는 것이다.

단계적인 체중 감량을 시작해서 더욱 건강한 신체를 갖자. 몸과 마음을 모두 건강하게 유지하자. 정신건강도 매우 중요하다. 긍정적인 마음 자세가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사실이 의학적으로 증명되었다.

충분한 수면이 정신건강을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 증진을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수면은 정서 상태와 일의 능률에 영향을 미친다. 성인은 매일 밤 7-8 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모든 사람이 스트레스가 있다.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건강한 방법을 찾자.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자. 매일 매순간의 결정이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작은 행동 변화가 당신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만든다. 그렇게 남들에게도 좋은 본보기가 되자.

선스크린 크림을 수시로 발라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자. 자외선은 피부를 손상시키고 피부암과 피부노화를 촉진한다.

처방약은 반드시 의사의 지시대로 복용하자. 미국에서 매일 약 18명의 여성이 처방된 진통제 과다복용으로 사망한다.

담배를 피하자. 미국에서 매년 17만 명 이상의 여성이 흡연과 유발한 질병으로 사망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