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인] 최동희 기자 = 오리온은 중국법인이 2015년 매출액 1조 3329억 원, 영업이익 2004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각각 14.8%, 23.3% 성장한 것으로, 중국의 경기 둔화 속에 제과시장 성장률이 2%대인 가운데 거둔 의미 있는 성과라는 게 오리온의 설명이다.
오리온 중국법인의 고성장은 '메가브랜드' 제품들이 이끌었다. 지난해 큐티파이(Q帝派)는 연 매출 1000억원을 넘어서며 오리온의 중국 내 6번째 메가브랜드가 됐다.
▲초코파이(하오리요우파이·好麗友派) ▲오!감자(야투도우·呀!土豆) ▲예감(슈위엔·薯願) ▲고래밥(하오뚜어위·好多魚) ▲자일리톨껌 등 기존 5개 메가브랜드에 큐티파이를 더한 6개 제품으로만 지난해 1조 25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오리온 중국법인 전체 매출의 77%를 차지하는 금액이다.
오리온의 시장트렌드 변화에 따른 발빠른 제품 출시 전략이 통했다는 분석이다. 전반적인 소득수준 증가로 중국 스낵 시장은 쌀이나 밀가루를 원료로 한 제품군에서 감자 중심으로 변화했다. 이에 오리온은 오감자, 예감 등 감자 스낵에 허니밀크 맛을 선보이기도 했다.
아울러 스타마케팅으로 큐티파이는 한류스타 이민호를 모델로 내세워 중국 전역에 TV광고를 방영했다. 오!감자와 초코파이도 제품 콘셉트에 맞춰 각각 김종국∙이광수, 대만배우 임지령을 모델로 기용했다. 35%에 달하는 경이적인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바 있다.
올해 오리온은 마켓오, 닥터유 등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해 중국 내 프리미엄 제과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며, 현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스윙칩(하오요우취·好友趣), 초코송이(모구리·磨高力) 등을 차기 메가브랜드로 육성할 예정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오리온만의 제품력과 마케팅 전략으로 글로벌 제과사들의 각축장인 중국에서 매년 10% 이상의 독보적인 성장률을 기록했다"며 "프리미엄 제과시장 진출과 메가브랜드 강화로 올해에도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