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지키자" 시민들 일본대사관 앞에 모여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 지난달 30일 위안부 피해할머니들의 수요집회 이후 많은 시민들이 소녀상 이전과 철거를 반대하며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박소혜 기자)

[뉴스인] 장지선 기자 = 지난달 28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통해 타결된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둘러싸고 여론이 크게 요동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에서 당명을 바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지난달 30일 "위안부 합의는 국회 동의 없이 진행됐기 때문에 무효"라고 했으며 이종걸 원내대표 역시 위안부 협상 수용 불가와 재협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등 합의에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뿐만 아니라 문 대표는 2015년의 마지막날 나눔의 집을 찾아 "위안부 합의는 다 무효고 돈도 받을 수 없다"면서 "일본의 돈이 아니라 우리 돈으로 재단을 설립하고, 재단 설립에 필요한 100억 원을 국민 모금 운동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위안부 합의가 타결된 직후 브리핑을 통해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일 양국의 진전된 합의를 환영한다"면서 "이번 합의가 할머니들의 모든 아픔을 다 씻어줄 수는 없겠지만 정부가 최선을 다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여야가 위안부 합의를 두고 극명한 입장차를 보인 가운데, 지난달 30일 열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1211차 수요집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위안부 합의에 반대하며 소녀상을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청와대는 31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와 관련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했다.

청와대는 "위안부 문제는 손대기 어려운 힘든 난제이며, 역대 정부가 문제 해결에 적극적이지 않았다"면서 "위안부 피해자 분들이 한분이라도 더 생존해 계실 때 가슴에 맺힌 한을 풀어드려야겠다는 생각으로 이번 합의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합의를 둘러싸고 나오는 사실과 전혀 다른 보도와 사회 혼란을 야기시키는 유언비어는 위안부 문제에 또 다른 상처를 남게 하는 것"이라며 "국민과 피해자 할머니들께서 대승적인 차원에서 이번 합의를 이해해주시고 국가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도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성명과 논평 등 입장을 발표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지난달 28일 성명을 통해 "정부가 피해자들뿐만 아니라 관련 단체와의 상의나 동의도 없이 받아들일 수 없는 굴욕적 합의를 한 것은 피해자들을 다시 한 번 커다란 고통으로 내모는 일"이라며 강력히 비판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역시 지난달 30일 성명에서 위안부 문제 한일협상은 '밀실·졸속·굴욕 협상'이라며 일본 정부가 법적 책임을 인정하도록 전면 재협상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8일 성명을 통해 "위안부 합의를 환영한다"면서 "이번 합의를 계기로 한일 양국이 미래 동반자로 더욱 발전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국자유총연맹 역시 지난달 29일 논평을 통해 위안부 합의에 대한 환영의 뜻을 나타내며 "일본의 올바른 역사인식과 동아시아 평화와 안정을 공고히 하는 의미있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