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원격화상진료 개통을 통해 이들 기관들은 각종 첨단 디지털 의료장비를 통해 수용자가 외부병원에 가지 않고도 교도소 내에서 외부의사의 전문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외부병원 의사의 진료확대 및 교정시설 의료진의 외부병원진료자료의 공유 등을 통해 수용자의 의료처우를 질적으로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번 두개 교정기관의 원격진료시스템 신규 구축과 함께 이미 도입해 운영중인 교정기관에 대해서는 VPN (가상사설망, virtual private network)을 통한 보안구축을 완료했다.
또한 통합서버를 도입, 관리함으로써 원격진료 시 구축된 모든 교정기관과 병원에 대해 상호 연동을 통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아울러 개인 정보 및 진료기록을 통합 관리해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 뿐아니라 개인정보 및 진료기록의 보안체계와 향후 원격진료시스템의 확산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비트컴퓨터 전진옥 사장은 "2008년 USN 기반 원격 모니터링 시범사업을 기점으로 일부 지역에 한해 원격처방 및 의사-환자 간 면대면 진료를 허용하는 등 법적인 제약에서 벗어났다"면서 "u헬스에 대한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만큼 올해도 많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