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경영전략연구소 황규봉 대표가 건강과 인상학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황규봉 대표는 국내 1호 인상경영학 박사로 신지식인에 선정됐으며, 현대인상학회 회장과 동국대학교 최고위과정 현대인상학과 주임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작고 갸름한 얼굴을 가져야 예쁜 얼굴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광대뼈가 많이 나온 분들은 광대축소수술을 해볼까 생각도 하시겠지만 인상학적으로 보는 광대뼈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광대뼈는 상학적으로 볼 때 얼굴의 오악 중 중악인 코를 보좌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사회에서의 활동력이나 투쟁력을 나타냅니다.

좋은 광대뼈 모양은 높이 솟아 있으면서 부드럽고 완만한 모양을 가져야 하고 살이 있으면서 밝게 빛이 나야 하고 천창(이마 가장자리 옆면)을 비스듬히 올라오듯 해야 합니다.

나쁜 모양의 광대뼈는 낮으면서 너무 평평하거나 심하게 뼈가 드러나고 살이 없이 뾰족한 모습입니다. 점이나 흉터, 주름 등으로 덮인 경우도 좋지 않습니다.

 
광대뼈가 잘 발달되어 있으면 사회생활에서 적극적으로 생활하고 배짱이 두둑해 밀어붙이는 뱃심과 추진력이 좋으며 봉사정신과 배려심이 있습니다.

사업을 왕성하게 진행시키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광대뼈가 웅장하게 솟아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과거 옛상법에서는 여자의 광대뼈가 돌출되어 있으면 과부상이며 팔자가 사납다고 했습니다. 팔자가 사납다는 건 부부 간 사이가 좋지 않고 남편 덕이 희박하다는 얘기였지만 현대에는 그 해석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현대에서는 관골이 큰 여성을 섹시하고 활동적이며 적극적인 능력 있는 커리어우먼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양반들은 많이 웃을 일이 없고 말도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대뼈가 발달할 일이 없었지만 일반 평민들은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웃고, 일하고 말을 많이 하기 때문에 광대뼈가 자연스럽게 발달하게 되었죠.

그리고 여자 광대뼈가 발달되면 에너지가 높고 활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남편보다 잘 나가서 남편을 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팔자가 세다고 하죠.

​뼈는 타고나는 것이지만 그 주변의 살과 근육은 많이 쓰면 쓸수록 발달하게 되는데 많이 웃으면 웃을수록 광대뼈 주변의 근육을 많이 쓰게 되어 광대뼈가 발달되게 됩니다.

우리 얼굴의 이목구비는 타고나지만 관골의 크기는 자기표현을 얼마나 많이 하고 살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사람들은 관골이 큰 반면 자기표현을 하지 않고 활짝 웃지 않은 사람은 관골이 작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관골이 발달해 있는데 볼이 꺼져 있으면 피곤하고 에너지가 떨어져 보이고 고집이 세고 타협하기 힘들고 까다로워 보이기 때문에 볼이 꺼지지 않고 탄력이 생기도록 잘 관리해야 합니다.

 
현대에는 활동적으로 일하는 커리어우먼들의 광대뼈가 많이 발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예인 중에도 광대뼈가 잘 발달되어 활동적으로 일하는 여자 연예인이 많습니다.

▲ 광대뼈가 잘 발달된 외국 연예인 안젤리나 졸리
다만 광대뼈가 심하게 발달된 경우 인상이 강하게 보이기 때문에 마사지를 통해 부드러운 인상을 만들어 얼굴경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사지로 뼈가 변해 부드러운 인상으로 변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뼈가 변형이 될까요? 사람이 어떤 직업적으로 한 자세로 오랫동안 장시간 몰두하다 보면 척추를 비롯해 양쪽 어깨나 날개뼈 등에 변형이 생기게 되죠. 그러면 목과 머리의 뼈인 두개골의 형태가 변합니다. ​

그래서 사람마다 환경이나 직업, 습관 등에 따라 ​얼굴형도 변하기 때문에 광대뼈가 두드러져 보여 인상이 강하게 보일 때는 마사지를 통해 부드러운 인상을 만들 수 있으므로 위험부담이 있는 양악 수술이나 광대축소수술을 하는 것보다 적극적으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이미지 출처=핸드경락 건강미인 만들기)

◇광대뼈 마사지

​마사지 방법은 첫 번째, 검지, 중지, 약지의 손끝을 이용해 비천혈부터 그림에 보이는 혈자리를 중심으로부터 강약의 힘을 조절해 누르고 원을 그리듯 흔들어 주고 피부 탄력의 강도에 따라서 여러 차례 반복해 줍니다.

마사지 방법 두 번째, 두 무릎을 세우고 두 무릎 위에다 양 팔꿈치를 괴고 돌출된 뼈 부위에 손바닥을 얹어 얼굴 안쪽으로 밀어 넣어 줍니다.

매일 꾸준히 마사지를 해서 부드러운 인상을 만드는 얼굴경영을 하시면 됩니다.광대뼈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면서 뼈를 깎는 부담스러운 수술을 생각하지 마시고 경제적인 것과 건강까지 고려해 광대뼈 마사지를 해 보시길 적극 권해드립니다.

우리 얼굴에는 우리 몸의 모든 장기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얼굴은 늘 변화하고 있고 기쁨 슬픔 행복 우울 등 우리 마음의 모든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곳입니다.

자신도 모르게 변하는 얼굴이므로 얼굴의 콤플렉스가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항상 좋은 생각을 가지며 좋은 습관(마사지나 웃는 표정)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은 얼굴경영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