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허리에 힘을 길러주는 요가
아이들과 현장에서 키즈요가를 하게 되면서 가장 많이 놀랐던 점은 어릴 때부터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서 생활해서인지 허리(흉추와 요추)와 복부에 힘이 많이 무너져 있다는 것이었다.
많은 어린 아이들이 마치 80~90세 노인의 뒷모습처럼 단순히 바닥에 앉아있는 것조차 힘들어한다. 따라서 스스로가 척추주변 근육에 힘을 길러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하체로부터 나오는 힘을 허리로 끌어올려라
허리에 힘이 부족한 아이들은 대부분 하체도 근력이 부족하다. 그도 그럴 것이 걷거나 뛰는 생활이 예전보다 현저하게 줄은 만큼 약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브륵샤아사나(Vrksasana)- 나무자세>

*운동 방법
1. 두발을 모으고 타다아사나로 선다. 허벅지 근육을 위로 끌어올리듯 하체 근육을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2. 오른 무릎을 구부려 오른쪽으로 열어준 뒤 발끝을 바닥에 내려놓는다. 안정적으로 흔들리지 않는다면 발바닥을 무릎안쪽에 붙인다.
3. 두 팔을 벌려 균형을 잡고 두 손을 가슴 앞으로 모은다. 여기서 안정적이라면 두 손을 머리 위로도 올리고 시선이 흔들리면 몸도 같이 흔들리므로 정면을 응시하도록 한다.
4. 복부에도 힘을 줘 당겨 허리와 가슴을 바르게 펴지게 하며 정수리 쪽으로 에너지를 끌어 올린다.
5. 반대쪽도 동일하게 실시한다.
*운동 효과
-균형 감각을 길러주며 하체를 단단하게 해준다.
-허리에 힘을 길러주며 집중력이 높아진다.
TIP. 동작을 하는 동안 접어 올린 다리로 서있는 다리를 밀어내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하체의 단단함이 척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복부와 허리를 단단하게 하자
이 동작은 처음에는 도전적이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차츰차츰 복부와 허리에 힘이 길러진다면 어려운 동작은 아니다. 복부 안에 있는 장기들을 강화시키는데도 탁월하다.
<엘보우 플랭크(Elbow Plank)-널빤지 자세>

*운동 방법
1. 기어가는 네발자세에서 시작, 팔꿈치를 90도가 되도록 구부려 손바닥을 펼쳐 매트와의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밀착시킨다.
2. 한발 한발 뒤로 뻗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만들어준다.
3. 이때 엉덩이가 위로 올라가거나 복부가 바닥으로 쳐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자세를 유지한 상태에서 호흡한다.
*운동 효과
-허리와 복부에 힘을 길러주며 복부비만에도 도움이 된다.
-복부 안쪽까지 자극해 장기들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TIP. 허리와 복부에 힘이 많이 부족한 경우 먼저 무릎을 바닥에 대고 복부와 허리 근력에 집중하는 연습을 한다.
장소협찬 : 벨라지움 컨벤션

김효선(Eva) 강사 프로필
마인드바디소울 공동대표
다수 개인레슨 및 기업 강의
타워팰리스 키즈요가 강의
조선호텔 키즈요가 특강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문화센터 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