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탄탄한 기초 조교로 우승마 만들기'(김기선 역, 뉴시스헬스)는 Jantet Del Castillo의 'Backyard Race Horse: The Training Manual: A Comprehensive Off-Track Program for Owners and Trainers'를 번역한 책이다.
기존의 학술 서적과 달리 직접 말을 생산하고 조교, 관리하면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체계적으로 적어 놓았으며 다양한 생산자, 조교사, 수의사, 경마장 관리사들의 경험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책을 번역한 김기선은 경마산업 분야에서 경마장 운영과 현장을 두루 경험했으며 말 생산, 경주마 도입, 평가 혈통, 경주편성, 경마 전문인력 양성, 고객관리 업무를 해왔다.
또한 경마 예상전문가 교육과정에서 경주분석 요령을 강의했으며 경주마 평가기준 작성, 경마 영어회화, 21세기 경마산업의 발전방향 등 여러 권의 책과 논문을 집필했다.
이와 함께 경마를 시행하고 말을 생산하는 68개 국가 이상의 경마 선진국을 견학했고, 경마산업의 주요 인사들과 인맥을 형성하고 있다. 선진 경마국가의 체계적인 경마를 이해하기 위해 University of Arizona에서 경마행정학을 전공하기도 했다.
현재 한국경마기수협회 사무처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경마전문가로서 베트남, 카자흐스탄, 중국, 미얀마 등 경마장 신규 설립과 관련한 자문도 펼치고 있다.
김기선 사무처장은 "말은 전쟁, 이동수단, 일은 시키는 것, 식용, 스포츠, 의료, 화장품 등 그 이용 범위가 너무나도 다양하다"며 "이처럼 용도가 다양한 만큼 말을 사랑하는 근본적인 마음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말을 하나의 개체로 치부하는 것이 아닌 우리의 반려 동물로 생각해 사랑하고 아껴야 한다"며 "마방, 주로, 마장의 설계, 사료, 치료 순치와 조교 등을 말의 입장에 맞게 디자인하고 관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cjs@newsi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