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달 11일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줄기세포치료제 비임상 평가 가이드라인 제정'을 공개해 제약사, 연구 개발자, 관련 협회 등의 의견을 조회한다. 유은정 기자 viayou@newsin.co.kr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다음 달 11일까지 '줄기세포치료제 비임상 평가 가이드라인 제정'을 공개해 제약사, 연구 개발자, 관련 협회 등을 대상으로 의견을 조회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국내에서 줄기세포치료제가 세계 최초로 4품목이 허가되는 등 활발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국내외 전문가 및 미국 식품의약품청(FDA), 독일 연방생물의약품평가원(PEI)의 의견도 수렴했다.

주요 내용은 줄기세포치료제의 생체 내 환경에 따른 특성 변화, 타인의 줄기세포 투여 시 나타나는 면역반응 등을 고려한 ▲종양원성 평가 시험방법 ▲체내분포 평가시험법 ▲동종 줄기세포의 면역원성 평가 시 고려사항 등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fds.go.kr) > 법령자료 > 법령정보 > 입법/행정예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전평가원 관계자는 "이번 가이드라인 제정을 통해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선도국으로서 안전 평가 심사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