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광장아트페스티벌 행사장에서 김무성 대회장이 배우겸 화가인 민송아와 기념촬영. 김한정 기자

 2014 광장아트페스티벌 개막행사가 2014년 7월 26일 오후 여의도공원 문화광장에 마련된 광장아트페스티벌 행사장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개막식에는 ‘2014 광장아트페스티벌’ 대회장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고, 조직위원장인 조강훈 (사)한국미술협회 이사장, 새누리당 박대출, 김동완 의원, 새정치 민주연합 조경태 의원, 하철경 한국예총회장, 장리석 한국 원로 작가, 연예인 화가로 활동 중인 탤런트 김애경, 가수 배일호, 탤런트 민송아, 최지인 아나운서, 온인주 아나운서 등 각계각층의 많은 분들이 참석했다.

‘2014 광장아트페스티벌’ 대회장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광장아트페스티벌이 세월호 참사 이후 깊은 슬픔에 잠겨 있는 국민들의 마음을 보듬고 치유하는 힐링의 예술축제 한마당이 되기를 바랐으며, 기존 전시회의 틀을 벗어난 열린 공간에서 치러지는 만큼 일반 시민들 누구나 참여하는 소통의 축제가 되기를 희망했다. 또한 광장아트페스티벌이 정기적인 행사로 마련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술무대로 자리매김하길 기원했다.

개막식 사전행사에서는 연예인화가 민송아의 전시 부스에서 작가가 직접 현장에서 그림을 완성하는 액션페인팅 퍼포먼스를 선보여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어서 여의도공원 입구부터 광장아트페스티벌 전시장까지 돌아오는 ‘지신밟기’, 대형 붓으로 쓰는 ‘타묵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무대 행사가 열렸다.

‘2014 광장아트페스티벌’은 오전 11시부터 오후8시까지 개장하여 냉방시설이 완비된 대형돔 행사장이 마련되어 주·야간에도 온 가족이 함께 미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매일 저녁 6시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순수 미술과 음악이 만나는 ‘한 여름 밤의 미술 음악회’를 즐길 수 있다.

그 첫 선을 보인 개막식 날에는 연예인화가로 참여한 민송아의 진행으로, ‘프리다칼로와 미켈란젤로’ 강연과 오페라가 함께하는 미술 음악회가 열렸다. (한국정신보건 미술치료학회장 신동근 정신과 전문의, 6인조 솔리스트 앙상블 ‘지음’)

앞으로도 27일(일), 클래식 음악과 순수 미술의 콜라보레이션 공연(한국정신보건 미술치료학회장 신동근 정신과 전문의, 현악4중주), 28일(월), ‘살아있는 붓, 화선지 위에서 춤추다’ (이만재 서예가, 황수정 해금 연주자) 29일(화)에는 ‘이중섭, 사랑으로 말걸다’ (최석태 미술평론가, 재즈 아티스트 ‘윤원경 트리오’) 등 ‘한 여름 밤의 음악회’는 계속 된다.

<대국민 마음치유 프로젝트>의 하이라이트로 기획한 ‘광장아트페스티벌’에서는 순수 미술로 마음을 정화시키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로 우리 마음을 들여다보고 치유하는 특별한 부스를 마련했다.

이 프로그램은 신경정신과 전문의와 미술치료사 200여 명이 소속되어 있는 한국정신보건 미술치료학회(학회장 신동근)와 아트포미미술치료연구소(소장 유미)가 주축이 되어 진행하며, 직접 현장에서 그림을 그려 전문가에게 보여주면 미술치료사와 정신과 전문의가 그 자리에서 스트레스 정도와 정신 분석, 심리 상담을 해주며, 치유의 방법도 제시해준다. 모든 심리치료 비용은 무료이다.

특히 27일(일) 오후 5시에는 탤런트 민송아의 재능기부로 직접 ‘일일 도슨트’가 되어 그림에 나타난 아이들의 심리 상태를 설명해주고, 함께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공감하는 특별한 시간을 갖었다.

‘2014 광장아트페스티벌’은 순수 예술로 대한민국 국민들의 상처 받은 마음을 치유하자는 취지로 열렸으며, 7월 26일(토)~30일(수) 5일 동안 주, 야간 개장한다. 국내를 대표하는 한국미술협회 소속 작가들과 연예인 화가들의 작품을 전시의 관람료는 무료이다.

‘2014 광장아트페스티벌’은 문인화, 서양화, 서예, 선묵화, 수채화, 전통공예, 전통민화, 한국화 등의 분과로 나눠 전시하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작가로 손꼽히는 김재춘(전통민화), 박채성(문인화), 우희춘(초대작가), 이광하(초대작가), 이유라(전통공예), 장리석(초대작가) 등이 참여했다.

따로 부스가 마련된 ‘연예인화가특별전’에는 가수 권지안(솔비), 연기자 김애경, 연기자 민송아, 가수 배일호, 온인주 아나운서(M머니), 연기자 이화선, 개그맨 임혁필, 가수 최백호, 최지인 아나운서(MBN) (이상 가나다순) 등이 전시에 참여했다.

행사 기간에는 시작일인 26일부터 29일까지 유·초등부, 중·고등부를 대상으로 한 ‘광장학생미술실기대회’가 열리며, 홈페이지(www.saf2014.com)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서울=뉴시스헬스】김한정 기자 =  merica2@newsin.co.kr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