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성모 양철우 교수팀 보고…'예방접종' 가장 중요

【서울=뉴시스헬스】김연환 기자 = 급성 A형 간염 환자의 약 6%에서 급성 신부전증이 동반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성인 A형 간염 환자의 경우 급성신부전의 발병도가 높으며, 그 중에서도 30대 환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 양철우 교수와 중앙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수현 교수팀은 2001년부터 2006년까지 강남성모병원의 급성 A형 간염으로 입원한 20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급성신부전의 발생 정도와 임상 양상을 조사한 바 있다.

그 결과 2001년에 7명이었던 급성 A형 간염 환자수가 2006년에는 92명으로 급격히 증가했으며, 이 중 급성 A형 간염에 동반된 급성신부전 환자수가 전체 환자(208명) 중 5.7%(12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급성신부전이 유발된 이들 12명의 급성 A형 간염 환자 중 8명(66%)은 혈액투석 치료가 필요했을 정도로 상태가 심각했으나, 사망환자는 없었고 모두 신장 기능을 회복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20~30대 급성 A형 간염 환자의 경우 급성신부전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그간 A형 간염은 주로 소아에게 발병하고 증세도 미약한 것으로 알려져 왔기에 더욱 경각심을 일깨우는 부분.

이와 관련 양철우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성인의 경우 급성 A형 간염이 급성신부전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며 "고령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 알코올의 섭취가 많은 경우, 병원 내원 당시 간수치가 높을 수록 급성신부전의 발병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양 교수는 "평소에 과음하거나 당뇨병이 있는 성인은 A형 간염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A형 간염 바이러스는 간장만을 침범하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으나 바이러스를 통해 전신적인 증세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 가운데 A형 바이러스의 독성물질이 신장을 침범해 급성신부전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성인 A형 간염 환자의 경우 주 증상인 황달로부터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발생해 신장에 나쁜 영향을 주거나 수분부족과 탈수증상으로 인해 신장에 무리를 주기도 해 주의가 필요하다고 양 교수는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