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배시현(사진) 교수팀이 우리나라 C형 간염 환자에게 주로 사용되는 항바이러스 치료제 페그인터페론(Peg-IFN)의 적합한 치료용량을 최초로 규명했다. (사진=서울성모병원 제공) 최성훈 기자 cshoon@newsin.co.kr

우리나라 C형 간염 환자에게 주로 사용되는 항바이러스 치료제 '페그인터페론(Peg-IFN)'의 적합한 치료용량을 연구한 결과가 처음으로 발표됐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배시현ㆍ인천성모병원 권정현 교수팀은 우리나라 14개 대학병원에서 2008년 11월부터 2012년 6월까지 유전자 1형 C형 간염환자 178명을 조사한 결과, 총 48주의 치료기간 동안 '페그인터페론'의 80% 용량만 유지해도 100% 용량으로 치료 받은 환자와 유사한 결과를 증명했다고 4일 밝혔다.

86명의 환자는 12주까지 원 용량인 180μg(마이크로그램)을 매주 맞고, 이후 36주 동안 135μg로 감량해도 51.2%의 완치율을 얻었다. 이는 기존 180μg으로 48주 치료한 환자의 완치율 56.5%와 유사한 결과다.

또 기존 치료용량으로 치료받은 환자는 치료 중 4회의 인터페론 감량을 한데 반해, 용량을 줄인 환자군은 부작용 발생이 줄었다.

연구팀은 초기 치료 단계에서 용량을 감량한 경우 완치율이 감소했다는 보고가 있어 총 치료기간 48주 중 초기 12주까지는 원래의 용량을 유지하고 이후 36주 동안 25% 감량한 것이다.

그 결과 부작용이 적어 용량을 감량하거나 치료를 중단하는 일이 줄어들면서 전체적인 완치율은 기존 치료용량으로 치료한 환자군과 동일하게 나타났다.

또한 C형 간염 치료제에 잘 반응하는 유전자인 IL28B 유전자 다형성 검사에서도 인터페론 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이는 유리한 유전자형(단일염기 다형성, IL28B)을 가진 환자가 80% 이상으로 나타났다.

동양인이 서양인에 비하여 좋은 유전자형을 가지고 있어 완치율이 높다는 기존의 주장을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이다.

배시현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로 우리나라 환자들은 대부분 C형 간염 치료에 유리한 유전자형을 가지고 있어 기존 치료 용량의 80% 유지해도 동일한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으나, 불리한 유전자형을 가진 환자라면 치료 유지가 중요하다는 점을 증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환자의 유전자 다형성 결과를 고려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치료 용량 또는 전략을 밝힌 연구결과로서 향후 C형간염의 개인맞춤화 치료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아시아태평양 공식 간학회지인 'Hepatology international' 2013년 11월호에 발표됐다. 

cshoon@newsin.co.kr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