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서 20% 이상 손실…'수급 대란' 현실화 될 수도

【서울=뉴시스헬스】김연환 기자 = 국내 의료기기 업계가 환율 상승에 따라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의료기기 업계에 따르면 환율이 급격히 상승해 수입업체들을 중심으로 수입을 포기하거나 일정을 연기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복지부가 지난해 11월과 지난 5월 2차례에 걸쳐 치료재료 7912품목의 가격을 12.74% 인하 한데 따른 여파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최근 두 차례 치료재료가 인하에 대한 이유를 지난 1998년 IMF 당시 전 치료재료품목에 대해 36.6%의 가격 인상을 복원시킨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의료기기업계는 복지부의 같은 치료재료가 인하는 IMF 이후의 물류비, 통관비, 관리비, 원가상승, 인건비 상승, 유가상승 등이 반영되지 않은 조치라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여왔다.

특히 최근 원 달러 환율이 크게 상승하고 있어 의료기기 업계는 IMF 당시에 준하는 치료재료가 인상 조치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의료기기업체 L모(38)씨는 "현재 일부 국립병원의 경우 1년 계약 납품한 의료기기 업체가 계약을 파기 및 불이행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다"며 "치료재료가 인하 조치에 이어 환율 상승 등으로 앉아서 20%이상의 손실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료기기업체 A모(34)씨는 "장기적인 거래 선인 병원의 경우 당장 치료재료 납품 가격이 맞지 않는 다고 공급을 중단하지도 못하는 실정"이라며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적자 공급을 감수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관계자는 "수 차례에 걸친 치료재료가 상한금액 인하로 제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복지부에 IMF 당시처럼 치료재료가를 조정해 줄 것을 건의문을 통해 공식 요청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복지부는 이러한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의 건의문에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치료재료가가 단순히 환율만을 반영해 결정된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최근 환율 상승 분이 치료재료 가격 결정에 반영될 수 있는 여지는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