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말을 보려면 경마장이나 승마장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한 시대 전만 해도 말은 교통수단이자 통신수단이었으며 전쟁, 농경, 레크리에이션 등 다방면에 두루 활용됐다.

역대 임금은 ‘말의 수는 나라의 부(富)와 직결된다.’는 믿음 아래 늘 말을 확보하는 방안에 고심했고 전래동화나 시조의 설화 속에서도 심심찮게 말의 이야기는 등장한다. 말은 인간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동물이며 사람과 얽혀 문화를 만들어냈다.

말과 사람이 어우러진 문화는 지금도 진행형이다. 서울경마공원에서 진행되는 <서울경마문화축제>에서 그 모습을 확인해보는 것은 어떨까.

오는 15~23일 매주 토, 일요일이면 '말(馬)과 계절의 여왕'을 테마로 하는 문화축제가 당신 앞에 펼쳐진다. 전통 기마병 퍼레이드와 말 인형 만들기 등 말을 테마로 하는 행사뿐만 아니라 여성을 위한 5월 계절의 여왕 선정 행사, 라이브 공연 등도 진행돼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줄 예정이다.

◇전통 기마병 퍼레이드

수십 가지의 예정된 행사 중 백미는 22일, 23일 정오에 시작되는 전통 기마병 퍼레이드이다. 고구려·백제·신라 삼국 및 조선 기마병들의 멋진 행진과 전통 마상무예, 격구의 동작 등이 관람객 앞에 소개된다고 하니 우리가 용맹한 기마민족의 후예였음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다.

한민족전통마상무예, 격구협회에서 95년부터 15년간 진행했던 시연회를 금년에 퍼레이드와 함께 엮어 더욱 새롭게 구성했다.

정조 시대 유일한 무예서인 '무예도보통지'를 치밀하게 고증하여 선보이는 마상 무예에는 마상쌍검, 마상월도, 기창, 기사의 기본기는 물론, 상대에게 직접 활을 쏘는 교전도 포함될 예정이다.

말을 타고 막대기를 이용해 공을 쳐서 골문에 넣는 경기인 격구는 특히 눈여겨볼만 하다. 통일신라부터 조선시대 중엽까지 성행하다 그 전통이 단절된 것을 KRA 한국마사회에서 최초로 복원하여 선보이는 것이다. 전통 복식까지 그대로 재연하여 관객들의 탄성을 자아낼만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말 테마 행사들 - 승마시범 및 경마기수 문화체험

KRA 승마훈련원에서 보여주는 승마시범도 흥미롭다. 마장마술, 장애물 넘기 등은 고도로 훈련된 전문 승마선수가 아니면 보일 수 없는 수준급 시범이다. 평소 질주하는 경주마 위 기수들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면 경마기수 문화체험 부스를 둘러보자.

기수가 착용하는 옷과 부츠, 채찍, 주요 대상경주의 트로피도 눈앞에서 볼 수 있음은 물론 직접 착용하고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자녀를 위해서는 경마ㆍ승마 체험기나 어린이와 눈높이를 맞출만한 친숙한 사이즈의 미니호스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도 제공된다.

16일(일) 실시되는 코리안더비(G1)을 관람하면서 우승마를 점쳐 보는 것도 좋겠다. 우승예상 응모권을 모아 경주 후 추첨을 통해 경마 구매권 5만원을 100명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제2회 馬사랑 어린이 미술 대회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자녀가 있다면 미술대회에 참가해보는 것은 어떨까. 16일(일) 서울 ․ 경기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말과 경마공원을 소재로 한 자유화 대회가 시행된다. 10시부터 배부되는 용지를 받아 서울경마공원 전역 어디서든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 오후 4시 전에 제출하면 된다. 수상작은 6월 5일(토) ~ 6일(일) 이틀간 가족공원에 전시될 예정이다.

◇마술공연과 개그콘서트 등 풍성한 공연들

다채로운 공연들도 줄 서 있다. 가족공원에서는 馬녀세상이라는 주제로 마술공연이 펼쳐지는가 하면 경마공원 전역을 무대로 키다리 피에로 또한 깜짝쇼를 준비하고 있다. 과자와 솜사탕을 든 키다리 피에로가 재미있는 퍼포먼스를 연출하여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23일에는 인기 개그맨 장동혁, 오나미, 김대범이 작은 개그 콘서트를 선보여 모처럼 가족이 웃음꽃을 피울만한 여유를 제공할 예정이다. 넓은 공원을 걷다가 잠시 쉬고 싶다면 관람대 해피빌 앞에서 펼쳐지는 작은 음악회에 귀를 맡겨보는 것도 좋겠다. 해금, 아쟁 등 전통악기로 들려주는 아름다운 국악의 선율이 매주 일요일 당신의 감성을 자극할 것이다.

◇5월의 여왕과 뷰티존 등 여성만을 위해 준비된 공간

봄을 맞아 변화 없는 일상에 포인트를 주고 싶은 주부가 있다면 꼭 들러야 하는 장소가 있다. 가족공원에서 자녀를 둔 엄마를 대상으로 메이크업과 헤어서비스는 물론 여왕의 옷과 소품까지 코디해줘 확실한 기분전환을 보장해 줄 예정이다. 화사한 5월의 여왕으로 변신해 함께 온 가족들을 놀라게 해보자. 두고두고 추억을 상기할만한 사진촬영도 물론 함께이다.

여성을 위한 뷰티존도 함께 운영된다. 네일아트, 메이크업을 무료로 풀 서비스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자.

이밖에도 김대균 명인의 판줄타기, 도예체험, 통기타 라이브 음악회, 짚풀 공예, 꽃마차, 북카페 등 즐길 거리는 풍성하다. 따스한 5월 푸른 자연과 말, 쉴 새 없이 이어지는 볼거리에 흐뭇한 하루를 보내고 싶다면 얼른 서울경마공원으로 떠날 채비를 하는 건 어떨까. 경마공원 입장료 800원이면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다. 지하철 4호선 경마공원에서 국내 유일의 경마문화축제가 당신을 기다린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