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대표 아티스트’ 머라이어 캐리·에스파·박효신·
투모로우바이투게더, ‘Winter 아티스트는 뭘 듣니’ 순차 공개

[멜론] 윈터 멜론_'에스파'
[멜론] 윈터 멜론_'에스파'

[뉴스인] 김영일 기자 = 멜론이 겨울 특집 ‘윈터 멜론’ 캠페인 1편을 통해 윈터송들의 흥미로운 음악 데이터를 소개하고 겨울 대표 아티스트들의 추천곡 플레이리스트도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겨울 대표 아티스트’를 선정함과 동시에 관련 고퀄리티 음악 콘텐츠와 이벤트로 아티스트와 팬덤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겨울 특집 ‘윈터 멜론’ 캠페인을 진행한다.

​먼저, ‘윈터 멜론’과 데이터랩(Data Lab)은 겨울을 대표하는 상징성과 차트 성적, 스트리밍 수치를 바탕으로 겨울 대표 플레이리스트 30곡을 선정하고, 이를 멜론매거진을 통해 공개했다.

​이 곡들의 총 누적 스트리밍은 38억 7,818만회로, 멜론 이용자가 이 음악들과 함께한 겨울은 총 7,325만 시간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주요곡들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의 ‘연금송’으로 불리는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는 멜론에서 752.5만 명이 총 1억 4,213만회 스트리밍한 겨울의 대명사 같은 곡이다.

​이 곡은 2017년부터 2023년까지 12월에만 일간 차트 30위 안에 총 144회 진입하며 꾸준한 인기를 증명했다. 엑소(EXO)의 ‘첫 눈’은 작년 숏폼 챌린지로 역주행하며 발매 10년 만에 멜론차트 1위를 기록, 겨울 대표곡으로 떠올랐다.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월까지 이 곡의 스트리밍은 전년 대비 154% 증가한 1,768만회, 감상자는 72.4% 늘어난 167만명에 달했다.

​특히, 첫눈이 내리는 날마다 차트 급등 현상이 두드러졌는데, 폭설이 내린 올해 11월 27일 하루 동안 '첫 눈'의 스트리밍은 전일 대비 무려 246.8%나 증가한 45.7만회를 기록하며 일간차트 5위로 수직 상승했다.

​2017년 이후 크리스마스 시즌(12월 24~25일)에 멜론 이용자가 가장 많이 들은 음악은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의 ‘Santa Tell Me’로 나타났다. 이 곡의 누적 스트리밍은 머라이어 캐리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를 뛰어넘은 1억 4,591만회로, 크리스마스 캐럴의 신흥 강자에서 성탄절 대표곡으로 자리매김했다.

​‘윈터 멜론’ 캠페인은 첫 번째 ‘겨울 대표 아티스트’로 시간초월 타임리스 캐롤의 주인공 머라이어 캐리를 선정했다. 멜론매거진에서는 그녀의 연금송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가 수록된 앨범 ‘Merry Christmas’의 위대한 기록을 조명하며, 발매 30주년을 기념해 5명에게 한정판 LP를 선물로 증정하는 스페셜 이벤트도 진행한다.

​두 번째 ‘겨울 대표 아티스트’는 올해 발매한 ‘Supernova’, ‘Armageddon’, ‘Whiplash’를 연달아 대히트시킨 에스파(aespa)가 선정됐다.

​에스파의 추천곡 플레이리스트 ‘Winter 아티스트는 뭘 듣니’에는 에스파의 곡 ‘Forever (약속)’, ‘Jingle Bell Rock’을 포함해 윤하의 ‘WINTER FLOWER(雪中梅)(Feat.RM)’, 제이슨 므라즈(Jason Mraz)의 ‘Love Someone’ 등 에스파가 즐겨 듣는 국내외 아티스트들의 노래들이 담겼다.

​이어 20일에는 가요계 대표 뮤지션 박효신, 24일에는 크리스마스를 주제로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TOMORROW X TOGETHER)의 ‘Winter 아티스트는 뭘 듣니’ 플레이리스트가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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