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카겔부터 걸밴드 QWER까지
대표 밴드들의 멜론 내 데이터
신화’ DAY6, 올해만 무려 3.4억 스트리밍⋯‘밴드 붐’ 선두주자

[멜론 데이터랩] 밴드음악 붐
[멜론 데이터랩] 밴드음악 붐

[뉴스인] 김영일 기자 = 대한민국에 불고 있는 ‘밴드 붐’은 멜론차트에도 고스란히 전해지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국내외 아티스트의 자랑스러운 기록과 유의미한 성적을 월별로 분석하고 기록하는 ‘데이터랩(Data Lab)’을 통해 2024년 밴드 붐을 일으킨 실리카겔, 잔나비, DAY6 등의 관련 데이터를 소개했다.

​우선, 인디신의 간판이 된 ‘대세 밴드’ 실리카겔이 밴드 붐의 주역으로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멜론의 데이터를 보면 실리카겔은 작년 MMA2023(멜론뮤직어워드) 오프닝 무대 이후, 같은 해 11월 대비 12월 스트리밍이 무려 164.5%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9월 집계한 스트리밍 또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9.6% 증가했다.

​DAY6(데이식스)는 올해 ‘예뻤어’와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로 더블 역주행 신화를 쓰며 단숨에 밴드 붐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이를 발판으로 올해 발매한 두 개의 앨범 ‘Fourever’과 ‘Band Aid’ 모두 1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으며, 올해에만 3.4억회에 달하는 스트리밍을 추가하면서 멜론의 전당 내 빌리언스 클럽(누적 스트리밍 10억 이상 아티스트)에도 입성했다.

​성장형 걸밴드의 서사를 써내려가며 밴드 음악의 대중화에 한몫 했다는 평가를 받는 QWER의 활약도 빼놓을 수 없다. QWER의 ‘고민중독’은 발매일인 4월 1일 멜론 일간차트 215위에 그쳤지만, 리스너들의 꾸준한 유입으로 최고기록 4위까지 올라서는 돌풍을 일으켰다. 이후 9월 1일까지 일간차트 10위권 내에 머물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2019년 멜론 연간차트 8위를 기록한 잔나비의 대표 히트곡 ‘주저하는 연인들을 위해’의 인기도 식을 줄 모른다. 지난해 다시 한번 역주행을 일으킨 이 곡은 그해 연간차트 58위까지 상승했다.

​이같은 사랑에 힘입어 잔나비는 현재까지 누적 스트리밍 11억 7,325만회를 초과해 빌리언스 클럽에도 이름을 올렸다.

​15년 만의 재결합 소식과 함께 월드투어 일정을 오픈하며 내한공연을 예고한 영국의 전설적인 밴드 오아시스(Oasis) 역시 멜론 이용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재결합 발표를 한 8월 27일을 기준으로, 소식이 전해지기 전인 26일 대비 28일의 스트리밍이 무려 100.3% 증가했다. 올해 9월 스트리밍도 1년 전 같은 달과 비교해 67.4% 상승했다.

​한편, 멜론은 국내 최대 유료회원 기반의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데이터랩을 통해 음악산업의 대표적 성과를 널리 알리고 있다.

​데이터랩에 게재된 전체 콘텐츠는 멜론 앱 내 더보기 탭의 ‘매거진’과 멜론 공식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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