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작품마다 독보적인 존재감을 선보인 배우

배우 '이영애'
배우 '이영애'

[뉴스인] 김영일 기자 = 배우 이영애가 '제17회 아시아필름어워즈' 아시아영화액설런스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아시아필름어워즈아카데미(이하 AFAA)가 2일 밝혔다.

​AFAA는 지난 2013년 홍콩국제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 도쿄국제영화제가 아시아영화 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 설립한 조직이다. 매년 아시아필름어워즈를 개최해 아시아영화산업을 일구어 온 영화인과 그들의 작품을 기념하고 축하해 왔다.

​아시아영화엑설런스상은 아시아영화산업과 문화 전반에 걸쳐 뛰어난 업적을 이룬 아시아영화인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이영애는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2000), '봄날은 간다'(2001), '친절한 금자씨'(2005), '나를 찾아줘'(2019) 등을 통해 한국영화계 대표배우로서 자리매김했다.

​최근 드라마 '마에스트라'(2023)에서 세계적인 여성 지휘자로 분해 호평 받았다. 지난 2003년 신드롬을 일으킨 '대장금'의 후일담을 다룬 '의녀 대장금'으로 복귀를 예고했다.

​부산국제영화제 박광수 이사장은 "배우로서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가고 있는 이영애는 많은 젊은 배우들에게 여전히 귀감이 되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배우"라고 했다.

​이영애는 "앞으로 아시아의 다양한 영화제작자분들과도 함께 일할 기회가 생기길 기대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한국영화와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더욱 많이 알려지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영애는 오는 10일 홍콩시취센터에서 열리는 '제17회 아시아필름어워즈' 시상식에 참석한다. 4일 공개되는 아시아영화엑설런스상의 또 다른 주인공과 함께 상을 받는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