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2.02.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2.02.

[뉴스인] 석동혁 기자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국회의원 선출 뿐만 아니라 모든 의사 결정을 당원과 국민에게 묻고 있기 때문에 그 자체를 부정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장 최고위원은 "너무 엘리트주의적인 사고방식으로 선거제도를 이해하거나 선거제도 등을 포함한 정책 결정 과정을 이해할 경우 지나치게 경도될 우려가 있다"며 "이런 논의는 당원 뿐만 아니라 전 국민들과 함께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라디오 '전격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선거제 당론은) 의원들도 관심이 많지만 당원들도 굉장히 관심이 많다"면서 "민주당은 당원을 들러리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굉장히 복잡한 선거 제도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당원들이 이미 학습이 돼 있다"며 "전당원 투표를 한다고 해서 당원들의 뜻에 일방적으로 따른다거나 혹은 추수해서 따라가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원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 당원 투표가 앞으로 더 많아질 것"이라며 "과한 생각보다는 당원들의 뜻을 묻는다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반면 고민정 최고위원은 전당원 투표에 기대어 결정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제에 대한 논의가 수개월 동안 이어져왔다"며 "지도부가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 위성 정당 창당할 때 서울·부산 보궐선거 후보를 공천할 때 전당원 투표로 동의를 얻어 실행했지만 이후 큰 후폭풍에 시달렸고, 지금도 떼고 싶어도 떼지 못 하는 꼬리표로 남아있다"며 "숨지 말아야 한다. 총선은 국민들과의 시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어떻게 하는 것이 국민들에게 사랑 받고, 국민에게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길인지를 최우선에 두고 판단해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사랑 받는 길의 선택이 당원들에게 더 큰 자부심과 자긍심을 선사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고 최고위원은 "책임정치를 해야 한다. 국민의 대표로 국회의원을 선택했듯이 그러자고 정당의 대표로 지도부를 선출했을 것"이라며 "어떤 결정을 하든 어딘가에 기대려 하기보단 국민들의 심판을 두려워하며 책임지는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