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참사 분향소를 찾아 유가족과 면담을 하고 있다.2024.01.30 / 사진=[공동취재]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참사 분향소를 찾아 유가족과 면담을 하고 있다.2024.01.30 / 사진=[공동취재]

[뉴스인] 석동혁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이태원 참사 특별법'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기존 입장을 고수할 경우 2월 국회에서 재의결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한번 협상은 해보겠다만 여당이 기존의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면 사실상 재협상의 실질적 진전이 있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의장 중재안을 바탕으로 최대한 민주당이 양보를 했는데, 여당은 특별조사위원회 자체를 무력화시키려고 했다"며 "그런 방식으로 재협상을 하자는 것은 사실상 특조위를 공전시키겠다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장 문제가 된 것은 특조위 운영 구성과 관련해 여당이 자신들의 동의 없이는 위원장을 임명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었다"며 "민주당은 의장이 판단해서 선택할 수 있게 하자고 했지만 여당이 끝까지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사회자가 '다음달 29일 본회의에서 이태원 특별법을 재의결할 생각이냐'고 묻자 홍 원내대표는 "아직 확정된 건 없지만 2월 국회 내에서 처리하는 것이 어떨까라는 것을 놓고 지금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재의결을) 하게 되면 쌍특검법(대장동 클럽·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과 같이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도 하고 있고, 여러가지 가능성을 놓고 당내 협의를 거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더 나아가 "재의결을 하더라도 부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다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22대 국회에서 이태원 특별법을 다시 추진할 생각도 있다"고 전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피해자 및 유족 지원 확대, 영구적 추모 공간 건립 등을 골자로 한 정부의 종합 지원 대책에 대해 "저뿐만 아니라 유가족들도 굉장히 모욕적으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그는 "주로 보상 대책으로 발표되면서 이미 유가족이 마치 사망한 자식이나 또는 가족들을 이용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게 아니냐는 내용을 보수 유튜버에서 퍼뜨리고 있다"며 "진상 규명 없이 배·보상 문제를 제시한 것은 유가족 입장에서 매우 모욕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지원책의 가장 문제는 배상이나 보상은 진상규명에 따른 정부 책임이 인정되지 않으면 배·보상을 공무원들이 할 수가 없다"며 "앞뒤가 안 맞는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