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이 채권단 상대 설명회에서 워크아웃 개시를 위해 마련한 자구책을 발표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태영건설 사옥에 불이 켜져 있다. 2024.01.03.
태영건설이 채권단 상대 설명회에서 워크아웃 개시를 위해 마련한 자구책을 발표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태영건설 사옥에 불이 켜져 있다. 2024.01.03.

[뉴스인] 이승민 기자 =정부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로 기업구조개선(워크아웃)을 신청한 태영건설에 대해 경영진의 자구 노력을 촉구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7일 "정부의 기본적인 입장은 대주주의 자구 노력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태영건설이 자구 노력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정부의 지원도 어렵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같은 입장은 최상목 경제부총리·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김주현 금융위원장·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F4(Finance 4)'와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경영자가 자기의 뼈를 깎는 고통스러운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구조조정이나 워크아웃은 채권단이 원리금 상환을 유예하는 등 하나의 지원을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다"며 "빌려준 돈을 받아야 되는 금융기관 입장에서도 그 정도 노력을 했으면 불가피하다. 이런 국민적 그런 합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렇게 경영자가 뼈를 깎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다만 태영건설 사태를 부동산 PF 시스템의 위기로 해석하기는 어렵다고 한 총리는 말했다. 

그는 "부동산 PF에 대해서는 사실은 작년부터 굉장히 우리가 아주 심혈을 기울여 모니터링하고 검증하고 그렇게 해오던 분야"라며 "다 예측을 했던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이어 "부동산 PF를 중심으로 하는 이 문제는 우리 금융 분야에서 어떤, 어떤 체계적인 또는 시스템적인 그러한 큰 위험을 제기하지는 않을 거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오는 11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제1차 채권단 협의회를 소집해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결정한다.

업계에서는 태영그룹의 워크아웃 분수령은 이번 주말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오는 7일 예정된 경제·금융당국 간 비공식 모임인 'F4 회의'에서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논의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앞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태영건설이 내놓은 자구안은 남의 뼈를 깎는 것에 불과하다"면서 주말까지 추가 자구안을 내놓으라고 최후통첩을 날렸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