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조진성 기자 = 아시아나항공(대표 원유석)이 1일~2일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 교육훈련동에서 안전운항 강화를 위해 글로벌 협력을 다지는 'ASIA EBT ∙ CBTA 워크숍'을 개최했다.

'ASIA EBT ∙ CBTA 워크숍'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인증한 훈련 프로그램인 ▲증거기반훈련(EBT,Evidence Based Training), ▲역량기반 훈련 및 평가(CBTA, Competency Based Training and Assessment)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는 운항훈련 강화 세미나다.

‘증거기반훈련(EBT)’은 운항 중 실제 발생한 비정상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 분석 후 재발 방지책을 수립해 실제 운항훈련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이며, ‘역량기반 훈련 및 평가(CBTA)’는 조종사 직무에 맞춤화 된 훈련 ∙ 학습 ∙ 평가를 통해 개인별 역량을 끌어올리는 훈련 프로그램이다.

해당 워크숍에는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 4개 항공사(아시아나항공∙싱가포르항공∙일본항공∙에바항공)가 매년 참가해 조종사 훈련에 대한 정보와 최신 안전 기술을 공유하며 협력해 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국내 ∙ 외 주요 항공사들도 참여해 약 5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며 그 의미를 더했다.

각 사의 운항훈련 전문가들은 ▲증거기반훈련(EBT) ∙ 역량기반훈련 및 평가(CBTA)의 개념 ∙ 실제 적용 사례 ▲운항훈련 프로그램 우수 사례 ▲조종사 훈련 및 평가기준 표준화 내용을 공유하고, ▲훈련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요소 ▲운항훈련 프로그램들의 발전 방향에 대한 심도 깊은 대화를 이어갔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은 증거기반훈련(EBT) 프로그램을 국내 항공사 최초로 도입, 2015년부터 조종사 정기 훈련 방식으로 채택 후 현재까지 가장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대∙내외 평가를 받고 있는만큼, 이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와 피드백을 전달하기도 했다.

아시아나항공 담당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코로나 엔데믹으로 항공기 운항률이 급증하며 발생할 수 있는 오류의 여지를 차단하고, 글로벌 항공사들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안전운항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5월에 에어버스 기술자가 직접 본사를 방문해 다양한 기술적 자문을 전하는 안전 카운셀링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으며, ▲9월에는 보잉의 기술자를 초청해 자문을 받는 등 항공안전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