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경기도 양평 양서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타노선 종점 인근 한 교회에서 주민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3.07.27.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경기도 양평 양서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타노선 종점 인근 한 교회에서 주민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3.07.27.

[뉴스인] 석동혁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노선변경 특혜 의혹에 휩싸인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 양평군 현장을 방문해 "국민들이 선동당하지 않고 근거 없는 의혹을 걸러 들을 수 있도록 전문가들이 동의할 수 있는 검증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27일 오전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노선안 종점부인 양평군을 찾아 간담회를 통해 주민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최적의 사업 추진방향을 논의한 뒤 이같이 밝혔다.

우선 그는 예비타당성조사 노선(원안)으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신설되는 교량으로 인해 마을이 단절되는 등 피해를 받게 되는 양서면 마을 주민들을 만나 원안 추진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를 들었다.

원 장관은 "정부는 양평군민의 편리한 이용뿐 아니라 주거지 훼손을 최소화해 고속도로와 공존할 수 있는 최적의 안으로 추진하는 등 문제해결사이자 양평군민의 길잡이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신속한 사업 재개를 위해서는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와 같이 정치적 논의보다 고속도로 사업의 전문가들 중심으로 사업방향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원 장관은 대안 노선의 접속부 인근의 강상면을 방문해 야당의 근거 없는 의혹으로 사업이 중단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을 설명하며 "국민들이 선동당하지 않고 근거 없는 의혹을 걸러 들을 수 있도록 전문가들이 동의할 수 있는 검증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한 측에서 사과를 안 하면 도로·교통분야 최고의 전문가들과 양평군 등 국민의 힘으로 당당한 최선의 고속도로를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도 참여해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면 정쟁을 멈추고 사업을 재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