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관점에서 바라본 케이팝 산업 집중 분석
케이팝레이더X월간 디자인 공동기획 ‘케이팝 디자인 아나토미’ 출간
빅히트뮤직BX팀 등 디자이너 인터뷰
![[사진 = 스페이스오디티]](https://cdn.newsin.co.kr/news/photo/202302/111234_108548_188.jpg)
[뉴스인] 김영일 기자 = ‘케이팝 레이더’가 월간 ‘디자인’과 공동 기획한 ‘케이팝 디자인 아나토미’ 특별호를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와 디자인 전문 잡지인 월간 ‘디자인’이 공동으로 기획한 2월호 ‘케이팝 디자인 아나토미’가 최근 출간됐다.
‘케이팝레이더’와 협업한 월간 ‘디자인’은 전문 디자이너를 비롯한 기업, 크리에이터, 마케터 등에게 영감을 주는 디자인 트렌드 전문지다.
2월 특별호 ‘케이팝 디자인 아나토미’에서는 디자인 관점에서 케이팝 산업을 깊이 들여다보고 있다. 케이팝을 만들어가는 디자이너를 소개하고, 국내외 디자이너들의 전문가적 시선으로 케이팝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한다.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의 입덕을 부르는 케이팝 팬덤 사전, 아이돌 그룹과 팬클럽 로고의 상관관계, 디자이너의 덕질 실태 조사, 일본 크리에이터들을 매혹한 케이팝 디자인 등 케이팝과 디자인을 둘러싼 흥미로운 내용들을 담았다.
특히 ‘케이팝토피아의 설계자들’ 섹션에서는 빅히트뮤직BX팀, 오와이웍스, 디지페디, 가가린, 스팍스에디션 등 케이팝 씬을 이끄는 디자이너 24팀의 작업기 및 인터뷰가 실려 있어 팬들의 큰 반응을 얻고 있다.
케이팝레이더가 지난 해 ‘2022 케이팝레이더 컨퍼런스’에서 ‘올해의 앨범 디자인 10선’을 발표해 화제를 모았던 만큼, 이번 월간 ‘디자인’과 협업한 ‘케이팝 디자인 아나토미’ 특별호’ 역시 전세계 팬덤과 업계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월간 ‘디자인’ 2월호 ‘케이팝 디자인 아나토미’는 공동기획인 스페이스 오디티가 운영하는 블립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746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레이더 컨퍼런스’ 개최 및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다. 특히 최근 진행된 ‘2022 K-POP RADAR 컨퍼런스’는 ‘2022 K-POP GLOBAL MAP : 팬데믹을 지나, 2022 케이팝 세계지도’, ‘Girls on Top : 4th Gen Girl groups’, ‘K-POP LOVERS CLUB : Keywords of 2022’, ‘2022 K-POP 10 PICKS : 올해를 빛낸 케이팝 10선’ 총 4개의 세션으로 진행돼 화제를 모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