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 조진성 기자 =인도네시아 Pasifik Group과 Wika Industri Energi(WINNER) 인도네시아 국영회사가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지역의 PLTS PV 59.40MW 발전소 탈 디젤화 프로젝트 협력 양해 각서 체결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G20 활동 이행 지원의 일환으로 기존 화력 발전소의 탈 디젤화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화석 기반 발전소를 점진적으로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에너지 및 광물 자원부(ESDM)의 Arifin Tasrif 장관은 "탈 디젤화 프로그램이 2060년까지 탄소 순 배출 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큰 도약"이라고 말했다.
지난 2일 자카르타 소재 WIKA 빌딩에서 Pasifik Group과 Wika Industri Energi (WINNER)는 공동으로 술라웨시 지역 59.40MW 디젤 발전소의 태양광 발전 교체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이 프로그램은 술라웨시 북부, 중부 및 남동부의 15개 지역에 걸쳐 시행될 예정이다.
본 프로젝의 사업 타당성 조사는 이미 PT.PLN (인도네시아 전력공사)의 승인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는 김은섭 지점장(DOOSAN ENERBILITY), 스기토 대표이사 (WIKA JABAR POWER), 앙고로 부디만 이사 (DOOSAN ENERBILITY)이 참석했다. 또한 Pasifik Group과 Wika Industri Energi는 59.40MW 태양광 발전 프로그램을 위해 인프라 개발 측면에서 합작 투자(JV) 협력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신재생 에너지 발전을 장려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는 공기업 및 사기업간의 협업을 장려한다. 퍼시픽 그룹의 다니엘 구 회장은 "우리는 미래의 더 나은 삶을 위한 탈디젤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함께 일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 탈디젤화 프로그램에서 Pasifik Group과 Wika Industri Energi(WINNER)의 1단계 협업은 인도네시아 전력공사 술라웨시 지사와의 연계로 이루어 지며 Salakan, Balantak 및 Banggai 지역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본 태양광 발전소는 인도네시아 전력공사( PLN ) 소유의 토지에 지어지며 Wika Industri Energi는 15개 사업부지 인도네시아 전력청 에서 수행한 F/S사업 타당성 조사서 관련 현장실사를 수행했으며 현재 Pasifik Group 및 인도네시아 전력공사 (PLN ) 술라웨시 지사와 함께 AMDAL(환경영향평가)을 시행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전력공사 (PLN)의 Darmawan Prasodjo 대표이사는 "국제 유가가 상승하는 가운데 수입 기반 에너지에서 국내 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은 즉시 취해야 하는 전략적 조치"라고 말했다.
태양광과 배터리 복합 발전으로 전환하여 재생 에너지 공급률을 높이고 발전소의 설치를 전국적으로 늘려 나가는 목적의 일환인 본 사업은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탈디젤화 프로그램은 인도네시아 전국적으로 67,000킬로리터의 연료를 절약하며 또한 달성될 탄소 배출 감소는 30만 메트릭 톤 CO2에 도달, 총 에너지믹스중 0.15%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본 태양광 발전 사업을 통해 이산화 탄소 배출 판매 쿼터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언급했다.
북부 술라웨시, 중부 술라웨시 및 고론탈로(UIW Suluttenggo)의 인도네시아 전력공사 운영지사의 총괄 지사장인 Leo Basuki는 "이러한 도서지역의 디젤발전소용 연료의 보급 및 운송에 대한 위험도가 높으므로 탈디젤화가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전력공사 술라웨시 지사의 프로젝트 관련 현재PLTS Off Grid SULUTTENGGO에 대한 PPA(전력수매계약)를 진행할 계획이며 사업 라이선스 프로세스 및 PPA(전력수매계약)은 전혀 문제 없다"고 Leo Basuki 총괄 지사장은 말했다.

그에 따르면 2021 인도네시아 전력 계획중 디젤 발전소 변환의 첫 번째 단계는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과 함께 태양광 발전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북부 술라웨시의 본토와 마찬가지로 이 도서지역들에 24시간 동안 전기가 공급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전기가 6시간 동안만 공급되는 섬이 있고, 12시간 동안만 공급되는 섬도 있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 에너지부ESDM(북 술라웨시 에너지관리부) 부서장인 Frans Maindoka는 “사람이 거주하는 대부분의 섬에는 전기가 있지만 24시간공급은 없다. 이러한 상황은 주민 대다수가 어부인 지역 사회의 경제 순환을 느리게 한다. 물고기를 보관할 냉장고가 없기 때문에 많은 어획 활동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2021년 인도네시아 연간 전력 계획 중 디젤 발전소 교체 프로그램은 현재 북부 술라웨시 발전소 총 에너지 믹스의 37%인 북부 술라웨시 주의 신재생 발전소를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