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인] 김기현 기자 = 취향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대표 이재후)가 자체 안전결제 서비스 번개페이 출시 4년 만에 누적 거래액 약 9000억원을 돌파하며 최근 1년간 거래액이 번개페이 출시 첫해 대비 1000% 성장했다고 12일 밝혔다.
번개페이 연간 거래액은 2018년 4월 서비스 출시 이후 매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2021년 거래액은 300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거래액 역시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약 930억원을 기록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번개페이는 에스크로 기반의 안전결제 서비스로 구매자가 결제한 금액을 번개장터가 보관하고 있다가 구매자가 구매 확정을 하면 판매자에게 금액이 정산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미발송이나 계좌번호 노출 우려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어 개인 간 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분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외에도 카카오페이, 토스 등 간편결제를 도입해 결제 수단을 다양화했다. 이 결과 지난해 번개장터 전체 구매자 10명 중 5명은 번개페이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재사용률은 60%에 달했다.
상품 금액대별 번개페이 사용 비중을 살펴보면 금액이 커질수록 번개페이 사용이 증가했다. 전체 거래 금액대 중 1만원 미만의 상품 거래 시 번개페이 비중은 10%를 밑도는 반면 100만원에서 300만원대 상품 거래 시 번개페이 비중은 약 76%를 달했다.
번개장터 공유현 플랫폼 사업 본부장은 "4년간 번개페이 서비스의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안전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업계 혁신을 위해 힘쓴 결과 번개페이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목전에 둘 수 있었다"며 "중고 시장이 성장하며 취향 거래로 진화함에 따라 신뢰도 높은 거래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번개장터는 앞으로도 업계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