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악질경찰>

[뉴스인] 박준식 기자  = 내부 정보를 이용한 재테크까지 서슴지 않으며 적당히 비열하게, 치사하게, 기회를 노리며 지내던 그는 자신의 비리 행각에 대한 감사팀의 압박이 심해지자 경찰창고까지 손을 댄다. 그러나 사건 당일 그 창고가 폭발하고, 함께 갔던 한기철이 사망하면서 용의자로 지목된다. 자신의 혐의를 벗겨줄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기철의 전 여친 미나를 쫓던 중 더 큰 사건을 맞닥뜨린다.

어떤 역할을 맡아도 본인만의 색깔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체불가 매력의 배우 이선균이 새로운 얼굴을 선보인다. <악질경찰>에서 그가 연기하는 악질경찰 조필호는 날 선 눈빛과 악독해 보이는 표정, 그 어떤 위기도 능구렁이처럼 빠져나가는 비열함까지 갖춘, 그가 연기했던 그 어떤 캐릭터보다 세고 차갑고 악한 인물 중 하나다. 조필호 캐릭터를 위해 이선균은 혹독한 다이어트와 액션 스쿨에서 기본 액션기를 다지는 것은 물론, 이정범 감독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조필호 캐릭터에 대해 연구하는 등 철저하게 조필호 캐릭터와 하나가 되어갔다.

이선균은 본인 캐릭터 외에 가장 강력하게 대적하는 태주와의 호흡에도 신경 썼다. “이선균은 유연한 배우다. 다른 사람의 역할까지 생각해 제가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까지 발견한다. 집중력과 긴장감이 뛰어난 배우”라고 박해준이 엄지를 치켜세웠고, 이정범 감독도 “캐릭터의 깊은 내면이나 감정의 결을 돌아볼 줄 아는 배우다. 더 노련해졌다”며 그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선균이 열정과 집요함으로 완성해낸 조필호 캐릭터에 기대감이 더해지는 이유다.

Q. <악질경찰>에 참여하게 된 계기

대본이 재미있었다. 굉장히 템포 있는 내용 전개였다. 조필호 캐릭터도 맘에 들었고 감독님에 대한 믿음이 가장 컸다. 이 영화를 택한 제일 큰 이유가 감독님이었다. 이정범 감독님의 졸업작품 때 그를 만났다. 감독님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형이자 제 인생의 첫 감독이다. 감독님은 저에게 ‘연출과 감독이 배우에게 이런 영향을 줄 수 있구나’를 느끼게 해준 분이다. 감독님과 작업하는 것 자체가 감동적이었다.

Q. 조필호는 어떤 역할인가

조필호는 제목처럼 나쁜 악질경찰이다. 뒷돈은 챙기고 비리는 눈감아주고 욕을 입에 달고 다니는 덜 성숙된 경찰이다. 자기의 범죄를 덮기 위해 노력하다가 더 큰 사건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전복시키기 위해 일을 벌이는 인물이다.

Q. 연기할 때 중점을 둔 부분

조필호의 감정으로 관객들이 같이 움직여야 하는 영화라는 게 큰 부담이었다. 조필호는 본인보다 더 큰 사회악 같은 존재를 맞닥뜨리게 되면서 자기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이렇게 질이 안 좋고 자기밖에 모르고 이기적인 인간이 사건을 헤쳐나가고 자기반성을 하며 나아갈 때 관객들도 그와 한 마음이 될 수 있게 연기해야 했다.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표현해야 될까를 고민하고 감독님과 의논을 많이 했다.

Q. 전소니, 박해준과 함께 작업한 소감

2019년에 주목해야 할 보물 같은 배우가 탄생하지 않을까 감히 예상한다. 마스크나 여러가지 면에서 지금까지 보지 못한 배우가 나왔다. 전소니는 굉장히 똑똑하고 강단이 있다. 호흡을 맞추는 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박해준은 저와 대학교 동문이다. 박해준은 점점 연기가 무르익는 것 같다. 연기하는 것을 보면 깜짝 놀란다. 이번에 물 만난 것 같다. 악역을 많이 했지만 ‘어떻게 갑자기 슛만 들어가면 눈빛이 변하지’ 라는 생각이 들만큼 신기했다.

behind_still

Q. <악질경찰>의 관전 포인트

장르적인 재미는 물론 조필호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지켜보는 것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장르적으로 겹겹이 쌓여가는 사건과 그 속에서 조필호가 한 고등학생과 거대 기업이라는 큰 산을 맞닥뜨리면서 각성하는 모습이 강하고 진한 여운을 전한다. 다른 관전 포인트는 전소니라는 새로운 배우의 발견이다. 기대하셔도 좋다.

Q. <악질경찰>을 기다리는 관객들에게 한마디

이번 작품은 정말 치열하게 열정적으로 진심을 다해서 찍었다. 그래서 더욱더 애착을 가지고 있고 관객 분들을 조만간 만나게 될 텐데, 저의 진심 어린 마음을 봐주셨으면 좋겠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