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전문가 147명과 공동성명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로고 (사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뉴스인] 박상아 기자 =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문제와 면세점 특혜 의혹 등을 특검이 철저하게 수사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8일 밝혔다.

정치·경제·경영·법학·행정학 분야 전문가 147명은 경실련과 공동 성명을 통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신규 면세점 추진과 관련된 일련의 정황들은 정경유착이라는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단면이 드러난 것"이라고 전했다.

경실련은 "검찰조사와 국정조사에도 삼성 합병과 면세점 특혜 관련 진상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이 같은 성명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재용 삼성물산 부회장은 경영권을 승계받기 위해 삼성의 합병문제를 놓고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 씨에게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삼성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관련 기업들 중 가장 많은 금액인 204억원을 출연했다.

국민연금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이 추진된다는 계획이 발표됐을 때 부당한 손실을 입는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합병을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성명에서는 또 "정부는 지난해 6곳이던 서울 시내 면세점을 9곳으로 늘렸는데, 신규 면세점의 실적부진에도 불구하고 올해 4곳의 시내 면세점을 추가공고했다"며 "입찰 참가 기업들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금을 냈으며, 롯데와 SK는 사업공고 직전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입찰에는 삼성·롯데·SK·신세계·현대 등 총 5개 기업이 참여했고 이 중 현대백화점만 출연금을 내지 않았다.

경실련 관계자는 "정경유착의 검은 고리가 실체를 드러내고 있는 상황인 만큼 특검이 모든 의혹에 대한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진실규명에 대한 노력 여하에 따라 시민들이 들고 있는 촛불이 횃불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