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대학원대학교 초청특강 '한국 의회의 통일준비'

정의화 국회의장이 21일 저녁 북한대학원대학교에서 열린 민족공동체지도자과정 초청특강에서 강의하고 있다. 사진=민경찬 기자

[뉴스인] 박소혜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이 북한을 통일의 대상이 아니라 하나의 국가로 인정하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로 보자고 제안했다.

정의화 의장은 21일 저녁 7시 서울 종로구 삼청동 북한대학원대학교에서 '한국 의회의 통일준비'를 주제로 열린 민족공동체지도자과정 초청특강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통일은 후손에 맡기더라도 지금 세대에선 남북간 대결에서 벗어나 신뢰하고 화합하는 일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남북간 신뢰회복을 위해서는 5ㆍ24조치와 상관없이 인도적 지원과 민간교류를 이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천안함 사태나 금강산 관광 문제에 대해 정부차원에서 사과를 받아야 상호주의가 이뤄질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북한 역시 국제사회의 신뢰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이를 토대로 흡수통일이 아닌 합의통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분단 70년을 맞는 올해, 과거의 남북관계 틀을 깨는 시도가 없었다는 것에 참담함을 느낀다. 북한은 개방하면 죽는 줄 알지만 그게 바로 사는 길이라는 것을 스스로 알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며 "북한에 변화를 요구하는 것보다는 북한이 스스로 변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의회 역시 그동안 통일을 위해 한 일이 별로 없다고도 지적했다. 정의화 의장은 17~19대 국회에서 각각 2년씩 총 6년을 외교통일위원회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다.

정 의장은 "남북문제는 정부의 몫이고 의회는 뒤처리하는 역할만 맡았는데 이에 대한 이의제기조차 없었다는 것이 문제"라며 "통일정책에 대한 행정부와 청와대의 독과점을 깨고 의회가 정부가 2인3각으로 같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국회에 의장과 양당대표, 원내대표, 외교통상위원장 등 7명 정도가 모이는 특별상설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정 의장은 "정상회담이나 당국자회담도 국회 특위와 사전 논의하고 국회가 사후 비준 절차를 거치면 국민에게 실시간으로 알릴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 대통령 산하에 있는 통일준비위원회 역시 국회 특위와 함께 논의해 통일 의제를 국민이 선출한 국회 중심으로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신경외과 의사이기도 한 정의화 의장은 북한에 병원을 짓기 위한 '남북의료협력재단'을 설립한 바 있다.

북한에서 30만명 이상 인구가 있는 지역 30곳에 30병상 병원을 만들겠다는 '3030운동'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정 의장은 "장인(故 김원묵 선생)이 평양에서 의사였다가 월남했다. 장인어른이 있던 평양에 병원을 짓고 싶다는 소원에서 시작된 구상"이라며 "북한에 종자병원을 세워서 통일 후 종합병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