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 윈즈 올’ 뮤비 하루만에 무려 1천만뷰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 발표! 투어스⋅(여자)아이들 TOP10 진입

KPOPRadar-2024-Week4_[사진 스페이스오디티]
KPOPRadar-2024-Week4_[사진 스페이스오디티]

[뉴스인]  김영일 기자 = 가수 아이유(IU)가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26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번 주 차트에서는 아이유가 ‘러브 윈즈 올(Love wins all)’로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 뷔가 출연해 화제를 모은 아이유의 ‘러브 윈즈 올’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월 4주차 집계 기간 (2024년 1월 18일 ~ 2024년 1월 24일) 동안 1,316만뷰를 기록하였다. 

하루만에 무려 1천만뷰가 넘는 조회 수를 보인 것이다.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역시 케이팝 평균인 1천 7백명을 훌쩍 뛰어넘는 1만 5천명을 기록하며 뜨거운 화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아이유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해당 일주일 동안 약 14만 6천명 증가하였으며, 트위터 팔로워는 약 2만 9천명 증가하였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평균 6천 4백명, 트위터 팔로워가 평균 221명 가량 증가한 것을 보아 압도적인 인기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컴백하자마자 놀라운 기세로 1위를 차지했다”며 “여전히 놀라운 화력을 보여주는 가수”라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하이브 산하 레이블 플레디스의 신인 보이그룹 투어스(TWS)의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 (plot twist)’가 2위, 걸그룹 (여자)아이들((G)I-DLE)의 선공개곡 ‘와이프(Wife)’가 3위, 에이티즈(ATEEZ) 종호의 솔로곡 ‘에브리띵(Everything)’은 8위로 진입했다. 또한 후이의 ‘흠뻑’은 4위로 상승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www.kpop-radar.com)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약 780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지난 해 11월에는 케이팝 전문 컨퍼런스 ‘2023 K-POP RADAR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NEW CHAPTER’라는  메인 테마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팬들과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을 한 몸에 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