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 AI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음악 추천해 주는 자체 기술 개발
- 오디오와 텍스트의 ‘조인트 임베딩 아키텍처’ 활용… 이용자가 듣고 싶은 곡의 무드를 자연어 검색을 통해 자동으로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하는 새로운 AI 기술

[뉴스인] 박지윤 기자 = 음악 플랫폼 플로(FLO) 운영하는 드림어스컴퍼니가 인공지능(AI)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음악 추천 기술을 자체 개발했다.

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는 회사 보유한 AI 기술 역량과 방대한 음악 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자가 듣고 싶은 곡의 무드를 말하면 플레이리스트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AI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올해 하반기 플로의 일부 서비스에 적용되며, 내년 활용 범위를 더욱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드림어스컴퍼니가 자체 개발한 기술은 오디오와 텍스트를 동시에 학습하는 ‘조인트 임베딩 아키텍처(Joint Embedding Architecture)’를 활용해, 자연어 검색으로 AI 텍스트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하는 기능을 구현한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자연어 입력만으로 원하는 무드의 플레이리스트를 추천받을 있게 된다.

가령 ‘유산소 들을 파워풀한 아이돌 노래’라고 말하면 운동할 듣기 좋은 신나는 아이돌 곡으로 구성된 플레이리스트를, ‘뉴욕 여행 중에 듣기 좋은 감성적인 음악’이라고 말하면 뉴욕과 관련된 가사와 감성적인 멜로디가 어우러진 곡을 모은 플레이리스트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식이다. 외에도 해안도로를 달릴 , 혼자 감성에 젖고 싶을 , 업무에 집중할 음악을 즐기고 싶은 다양한 상황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음성으로 쉽게 만들고 감상할 있다.

지금까지는 플랫폼에서 텍스트로 검색할 경우, 검색 엔진을 활용해 해당 단어가 제목 혹은 가사에 언급된 곡이나 이미 등록되어 있는 플레이리스트만 제공되는 한계가 있었다. 드림어스는 음악에 대한 자연어 기술 데이터가 부족한 부분을 AI 학습을 통해 오디오와 텍스트를 매칭해 기술을 구현해 냈다. 이를 통해 곡마다 특징을 태깅한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해 보다 상세한 요소들이 반영된 훨씬 많은 수의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할 있다. ‘출근’을 검색해서 큐레이션팀이나 다른 이용자들이 만든 ‘출근길 듣기 좋은 음악’ 플레이리스트만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휴일에 출근해서 우울할 차분하게 위로해 주는 곡’과 같이 이용자가 처한 구체적인 상황과 원하는 무드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제공받을 있는 것이다.

드림어스컴퍼니는 이용자가 원하는 무드에 맞춰 생성되는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플로에서 차별화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이용자들이 취향에 맞는 보다 다양한 음악을 편하게 청취할 있는 플랫폼으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드림어스컴퍼니 권오범 추천기술unit장은 “새롭게 개발한 AI 음악 추천 기술을 활용해 추천 큐레이션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상황 속에서 이용자들의 음악 감상 경험의 질을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드림어스컴퍼니는 2018 12 AI 기반 음악 추천 서비스를 지향하며 음악 플랫폼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다. 실시간 차트 중심의 음악 시장을 개인화 추천 서비스 중심으로 옮겨왔으며, 업계 최초 실시간 차트 , 국내 음악플랫폼 최다곡 서비스 도전을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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