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 비비큐 2 레스토랑 (Korean BBQ2)

[뉴스인] 김효헌 =필자가 처음 에든버러에 왔을 땐 한식이 먹고 싶어도 한식당이 없었다. 그래서 각종 아시안 푸드를 파는 중국 마트에서 식재료들을 사다가 직접 만들어 먹어야만 했다. 그 정도로 에든버러는 한식 불모지였다. 그런데 최근에는 한류 문화와 넷플릭스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덕분인지, 에든버러에도 제법 많은 한식당이 생겨났다. 그리고 필자에게 한식당을 소개해달라는 현지 친구들도 부쩍 많아졌다.

이 기회에 마침 주영국대사관에서 대사님의 에든버러 방문 간담회 장소로 선정된 한식당이 있어 소개할까 한다. 바로 한식당 ‘코리안 비비큐 2호점’이다. 코리안 비비큐 2호점은 대사 간담회 뿐만아니라 ‘정해인 임시완, 새 예능 출격 88끼리 여행은 처음이지 스코틀랜드 편’ 촬영 차 에딘버러에 와서 이곳 코리안 비비큐 2호점을 매일 찾아 한식을 즐겼다.

2호점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한식당 ’코리안 비비큐‘는 분점을 낸 식당이다. 1호점과 2호점 모두 에든버러에 있지만 이름을 공유할 뿐, 점을 운영하는 사장은 다르다. 2호점의 주인은 활기찬 여자 사장님으로, 항상 식당의 밝은 에너지를 담당하는 사람이다. 직접 만나서 '코리안 비비큐2'가 영국대사관 대사와의 간담회 장소로 선정된 경위를 물었다.

주영국대사 간담회 장소에는 어떻게 선정이 되었나?

-대사관에서 먼저 연락을 줬다. 이번에 대사님과 함께 에든버러에서 한인 간담회를 준비하고 있는데 혹시 정해진 날짜에 가게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지, 메뉴는 무엇이 있는지를 물었다. 마침 그 날짜가 영업일 이었기 때문에 식사는 가능했고, 그 후 다시 전화로 정확한 참석 인원을 알려왔다. 그렇게 선정되었다.

코리안 비비큐2 한식당의 자랑은 무엇인가?

-퓨전 한식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순수한 한식의 맛을 살리려고 애쓰고 있다. 또한 한국의 식당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과 비슷한 메뉴 구성, 음식의 양, 서비스 등을 제공하려 한다. 기본으로 3가지 반찬을 내며 밥과 반찬은 무료로 리필이 가능하다. 이런 것이 한국식 정서에 맞는 푸짐한 대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육류를 제외한 모든 메뉴는 식당에서 직접 만든다. 김치는 물론이고 육수와 다대기 등 한식에 꼭 필요한 것들을 매일 직접 준비하고 있다.

코리안 비비큐의 주력 메뉴는 무엇인가?

-식당 이름처럼 코리안 비비큐, 즉 한국식 고기구이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비비큐에도 종류가 다양하다. 세트 메뉴로는 소고기의 다양한 부위, 돼지고기의 다양한 부위, 혹은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섞은 메뉴 등이 있다. 해산물 메뉴도 있다. 삼겹살로 대표되는 한국식 바베큐는 K드라마를 타고 널리 알려진 음식이다 보니 에든버러에서도 인기가 많다. 쌈을 처음 접하는 손님들은 이 문화를 신기하게 여기며 즐기기도 한다.

그 외에는 어떤 메뉴들이 있나?

-바베큐를 제외하고 된장찌개, 순두부 찌개, 오징어 볶음, 비빔밥, 잡채, 탕수육 등 한식이라고 하면 누구나 떠올릴 법한 메뉴는 모두 갖추고 있다. 주메뉴로 제일 선호되는 음식은 돌솥비빔밥. 식전음식으로는 해물파전, 김치전, 새우튀김이 인기가 많다. 전과 튀김의 바삭한 식감을 좋아하는 것 같다. 그리고 의외로 인기가 좋은 음식은 떡볶이, 영국인들이 떡의 쫀득한 식감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들었기 때문에 의외라고 생각했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코리안 비비큐 2호점을 시작으로 에든버러에 제대로 된 한국 치킨을 알릴 식당을 차리고 싶다. 스코틀랜드 인들은 맥주를 정말 좋아한다. 야외에서도 1파인트(약 570ml) 잔을 그냥 들고 마시는데 거기에 한국의 후라이드 치킨이나 양념치킨을 소개한다면 반응이 폭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 이곳의 식문화에는 한국의 치킨처럼 바삭한 식감을 내는 음식이 없기 때문이다.

인터뷰는 여기까지 이다. 코리안 비비큐 2호점에서 열릴 에든버러 한인회와 대사님의 간담회가 잘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여사장님의 계획대로 에든버러에 한국식 전문 치킨점이 생기기를 기대해본다.

코리안 비비큐 2호점 

Address: 6-8 Salisbury Place, Edinburgh EH9 1SH
Tel: 0131 241 6658
Hours: Mon – Fri 12-3pm, 5-10:00pm
Sat, Sun 12-10:00pm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