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 좋아하는 쇼핑 사이트] '25~54세' 쿠팡(26%), 네이버쇼핑(17%)

- G마켓(15%), 11번가, 옥션, 티몬, 위메프... 무신사 - 11번가·옥션은 남성, 티몬·위메프는 여성이 더 선호

2021-04-29     김태엽 기자
이미지=[한국갤럽]

[뉴스인] 김태엽 기자=한국갤럽이 2021년 3월 4~12일 전국 만 25~54세 직장인 1,204명에게 가장 좋아하는 온라인/모바일 쇼핑 사이트를 물은 결과(자유응답), '쿠팡'(26%), '네이버쇼핑'(17%), 'G마켓'(15%), '11번가'(12%), '옥션'(9%), '티몬'(4%), '위메프'(3%), 'SSG/신세계몰'(2%), 'GS샵'(1.1%), '무신사'(1.0%)가 상위 10개 안에 들었다. 그 외 1.0% 미만 응답된 사이트는 약 50개(합계 9%)다.

쿠팡은 전국 수십 개의 물류센터와 빠른 배송 시스템으로 시장을 선도해왔으며, 최근 미국 뉴욕 증시 직상장으로도 눈길을 모았다. 2010년 즈음 티몬·위메프와 함께 '소셜커머스'라는 범주를 개척했으나, 현재 3사의 위상은 크게 달라졌다. 성별로 보면 G마켓·11번가·옥션은 남성, 네이버쇼핑·티몬·위메프는 여성이 더 좋아하는 편이다.

SSG/신세계몰과 GS샵은 유통 대기업이 운영하는 사이트다. 백화점·마트·홈쇼핑·편의점 등 기존 오프라인 유통 강자인 이들은 계열사 통합 쇼핑 포털을 구축하고 온라인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향후 변화가 주목된다. 한편, 무신사는 MZ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패션 온라인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독보적이다. 다른 직장인 선호 쇼핑 사이트들은 거의 모든 품목을 취급한다.

단, 이 조사 결과는 쇼핑 사이트들의 실제 고객 규모나 매출액과 무관하며 소비자의 감성적 선호 지표로 봐야 한다. 참고로, 2020년 2월 조사에서 20~30대 한국인 중 절반가량이 최근 한 달 내 모바일 쇼핑을 한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40대에서도 그 비율이 30%를 넘었다.